오디오 강국을 새롭게 재편할 Sound Blaster E5 를 주목하라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오디오 강국을 새롭게 재편할 Sound Blaster E5 를 주목하라

20년의 역사를 가진 Sound Blaster 는 어떤 이들에겐 친숙한 반면 어떤 이들에게는 생소한 이름일 것이다. 이 이름의 존재감은 얼마나 오랫동안 게임을 즐겼는지에 따라 그 무게가 달라질 것이다. 하지만 Sound Blaster을 개발한 Creative Labs 사 (이하 Creative) 는 게임일지라도도 오디오를 강조하고, 게임 자체 보다도 되려 오디오를 ‘항상’중시하는 회사이다. 그리고 이 회사는 늘 그렇듯이 환상적인 오디오 경험을 합당한 가격에 제공하려는 열정을 가졌고 그 열정을 바로 E5에서 엿볼 수 있게 된다.

product_e5_back_angle_top-100469657-large

E5는 높은 휴대성의 배터리로 작동하는 DAC이자 USB 오디오 기기 이며 헤드폰 앰프 등 비교적 컴팩트한 디자인에 여러 기능들을 갖춘 장치이다. 하지만 작은 크기를 우습게 봤다간 후회할 것이다. E5는 하이-퀄러티 몰딩에 Creative 만의 독자적인 SB Axx1 오디오 프로세서, 그리고 전용 소프트웨어로 무장하고 있다.

E5는 헤드폰 출력기로만 한정되지 않는다. 라인-레벨 입력이나 스테레오 마이크 입력 아니면 마이크를 통해 아날로그 오디오 시그널을 디지털로 변환할 수 있으며 3개의 마이크를 탑재하고 있다. 내장된 자이로스코프는 E5의 진행 방향을 감지하고 방향에 따라 작동한다.

product_e5_with_stand_back-100469661-large

반대로 디지털 시그널을 아날로그로 변환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비트 스트림을 광출력 단자를 통해 아웃보드 DAC로 전송할 수 있는데 이 모든 걸 120dbB SNR(신호대비잡음)으로 최대 24-bit/192kHz 까지 전달할 수 있다.

Creative사는 E5의 이런 뛰어난 성능을 위해 최상의 부품들을 사용하였다. 디지털-아날로그 변환은 Cirrus Logic CS4398 DAC에 의해 처리되며 Cirrus Logic CS5361은 다른 방향의 변환을 책임진다. Texas Instruments사의 TPA6120A2 헤드폰 앰프는 2개의 1/8 인치 헤드폰 출력을 구동한다. Creative에 따르면 E5는 최대 600ohms의 임피던스를 제공한다고 한다. 그 정도의 임피던스를 필요로 하는 헤드폰을 소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필자가 애용하는 세 개의 헤드폰에 E5를 테스트해 보았다.

그리고 E5 시리즈 앰프의 최강 승부사라면 Creative사의 SB Axx1 이라 말할 수 있다. 디지털 시그널 프로세서인 SB Axx1은 오랫동안 Sound Blaster와 관련되어왔던 여러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지원한다. E5 옆면에 있는 버튼을 통해 이 프로세서를 키거나 끌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전에 Creative의 Sound Blaster central 어플을 안드로이드나 iOS기기에 설치할 것을 추천한다.

이 소프트웨어를 통해 E5의 여러 오디오 효과를 조절할 수 있다. 또 라인/마이크/광 입력의 환경을 설정할 수도 있다. 또한, Creative는 3200mAH 리튬 폴리머 전지를 통해 최대 8시간동안까지 E5를 연속 사용할 수 있다.

“게이머들을 위한 탄생”

게임 없이는 Sound Blaster를 이야기 할 수 없다. E5는 OpenAL(3D 게임 응용프로그램 및 오디오 API 지원 오픈소스)와 EAX 5.0과 호환 가능하며 PC와 Mac을 위한Control Panel 소프트웨어는 CrystalVoice 기능을 더해준다.

crystalvoice-100469655-large
[CrystalVoice FX 는 귀신 효과등 다양하게 가지고 놀기 좋다, 사진은 E3 스크린샷]

CrystalVoice FX는 18개의 실시간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해주며 탑재된 마이크를 사용하면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Axx1 프로세서를 활성화 시키면CrystalVoice는 음성을 조절해 로봇이나 악마 등 몇몇 재미있는 효과를 선택 적용할 수 있다.

PC 소프트웨어에는 Scout 모드가 있어 발자국 소리와 같은 특정 게임의 주요 사운드를 증폭시킬 수 있어 뒤에서 적이 다가오거나 할 때 도움이 된다. 할당 키에 이 기능을 지정할 수도 있어 빠르게 이 모드를 활성화 시키거나 비활성화 시킬 수도 있다.

리스닝 테스트 결과

product_e5_front_top-100469660-large
[E5 상단의 마이크를 이용하여 오디오를 블루투스 장치에 녹음할 수 있다]

울트라손의 HFI-2400헤드폰과 B&W P5 헤드폰 그리고 JH Audio의 JH13을 사용과 함께 E5를 테스트했다. 먼저 바이노럴(머리모양을 한 모형의 양쪽 귀에 마이크를 설치하고 녹음하는 방법)방식으로 녹음된 트랙을 청음했을 때 E5는 어떤 헤드폰을 사용하든 마법과 같은 소리를 전달했다. Sound of Rum의 “Cannibal Kids”에서는 기타연주자가 줄을 튕길 때마다 각 줄의 부드럽고 감각적인 소리를 구분할 수 있었다.

jhpro_clear_hires-100469737-large
[소리를 철저하게 분석해서 들으려면 커스텀 이어폰 JH13 만한 리시버는 없다]

이번에는 피터 가브리엘의 “The boy in the Bubble”을 HTC One 스마트폰과 E5를 페어링해 블루투스로 들어보았다. 두 기기 모두 CSR의 aptX 오디오 코덱을 지원하기 때문에 트랙의 사운드는 아름다웠다. 또 E5는 두 개의 블루투스 소스에 동시에 연결해 두 기기 중 하나를 토글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100만원이 넘는 기기를 사용하는 속칭 오디오 덕후들은 30만원대의 Sound Blaster E5 를 깔아 내리고 싶겠지만 필자는 이 작은 기기에 무수히 많은 장점들을 보았다. E5의 수많은 기능들 중에 하나일 뿐인 USB DAC나 헤드폰 앰프로만 사용한다 해도 가성비는 가히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 마이클 브라운, PCWorld.com

(원본) http://www.pcworld.com/article/2691373/sound-blaster-e5-review-this-portable-dac-and-headphone-amp-is-an-audio-powerhouse.html
(사진출처) http://www.PCWorl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