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I Seaboard RISE 25 리뷰

라이즈리뷰1

 

Roli Seaboard Rise는 바흐 이후로 미세하게 밖에 바뀌지 않은 건반을 변화시켰다. 그 변화란 바로 키가 없는 건반이다.

키가 없다면 무엇이 그 자리를 대체하였으며 도대체 왜 키를 없앴을까? Rise의 컨트롤 서페이스는 질척질척한 검정 실리콘 고무이며 물결모양의 형태는 음을 구별할 수 있는 역할 외에도 양 옆, 위아래로 마음껏 움직이게 해준다.

연주자는 손을 위아래로 움직여 더욱 자연스런 포르타멘토 이팩트를 연주할 수 있으며 바이올린-스타일의 비브라토 그리고 이미 재생된 음의 키를 더욱 강하게 눌러 소리의 볼륨을 높일 수도 있다. 즉, 어쿠스틱 악기에서만 가능했던 촉각을 이용한 감정적인 연주가 가능하다.

위 설명이 그리 놀랍지 않다면 아래 글을 읽고 난 후 당신의 생각은 달라질 것이다.

 

라이즈리뷰3

라이즈리뷰5

 

슬릭한 바디를 만져보다

이 제품은 영국에서 태어났고 제조는 아일랜드에서 되었으며, 절대로 조잡하게 만들어 지지 않았다. 슬릭하면서도 무개감이 느껴지는 25-키 컨트롤러는 깨끗한 느낌과 절제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건반이다.

내장된 배터리는 USB를 통해 충전되며 블루투스로 다른 기기들과 무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추가의 케이블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키보드의 왼쪽에 자리잡고 있는 버튼들에 대한 기능에 대해 전혀 몰라도 키웨이브(keywave)들을 통해 바로 연주가 가능하지만 당연히 모든 기능들을 알아 둘 필요는 있다. 세 개의 터치 페이더 컨트롤로 Rise의 중요한 터치 요소들의 파라미터들을 조절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손가락을 위나 아래로 움직였을 때 얼마만큼 소리가 변화할지 조절할 수 있다. 바로 아래 위치한 정사각형의 컨트롤은 Kaoss-스타일의 터치패드로써 실시간으로 FX를 조종할 수 있게 해준다.

라이즈리뷰4

Rise는 컨트롤러 키보드이지 내장형 악기가 아니다. 하지만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신시사이저인 Equator는 매우 강력한 도구로써 Rise의 다차원적 기능들을 최대한으로 끌어 낼 수 있게 해준다.

이 프로그램은 베이스 소리부터 마치 천사 날개의 펄럭임 같은 소리까지 약 100개 이상의 프리셋들을 제공하며 이 프리셋 들은 전부 연주자의 머리속에서나 상상할 수 있는 소리들로 변화시킬 수 있다. 극히 평범한 피아노 사운드도 분명 있기는 하지만 이 컨트롤러를 일상적으로 사용할 MIDI 컨트롤러는 아니기 때문에 이런 평범한 사운드들을 사용할 일은 극히 드물 것이다.

딱딱한 스폰지 느낌에 익숙해지는 데는 아마도 꽤 걸릴 것이다. 하지만 이 컨트롤러의 키들은 악기 연주자라면 진짜 가지고 놀 수 있는 인터페이스이다. 친절하게도 ROLI는 사용자가 뮤지션이란걸 알기 때문에 모든 소리의 요소들을 즉시 미세 조정할 수 있게 해주었으며 이는 이 제품을 잠재적으로 최상의 라이브 악기로 만들어 놓았다.

 

ROLI와 호환가능한 DAW는?

평범한 MIDI 컨트롤러는 어떤 음이 얼만큼 강하게 그리고 얼만큼 길게 눌러졌는지, 이렇게 세 가지만을 레코딩 프로그램에 알려준다. 하지만 RISE는 그보다 훨씬 많은 양의 정보를 전달하기 때문에 다수의 MIDI 채널을 필요로 하며 이를 녹음하기 위해선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RISE에 맞게 설정해야 한다. 다행히도 ROLI는 그들의 웹사이트에서 여러 DAW들의 멀티-채널 기능들을 설정하는 설명서를 제공한다.

설정 방법은 복잡하며 개러지밴드(Garage Band)와 같은 가벼운 프로그램들은 호환이 불가능하지만 미래에는 이런 프로그램들도 호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ROLI 및 여러 다른 신시사이저 개척자들은 현재 멀티-채널 MIDI의 만국 표준인 MPE(multidimensional Polyphonic expression)를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으며 RISE와 같은 기기들은 MPE를 통해 레코딩 시스템과 대화할 수 있다.

 

라이즈리뷰2

ROLI SEABOAE RISE 25에 대한 의견

ROLI는 정확히 무엇일까? 터치스크린식 조작이 가능한 키보드로써…현대성과 구식의 현실감을 기묘하게 혼합하였다.

이 기기에 사용된 음악적 기술은 올바른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가식적인 새로운 사운드를 만들기 위한 악기가 아닌 일렉트로 뮤지션들에게 좀더 개인적이면서 감정적인 연주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 기기가 과연 음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으리라.

 

*원문주소 : http://www.stuff.tv/roli/seaboard-rise-25/review

*ROLI Seaboard RISE 25 구매하러가기 : http://bit.ly/2hIlZ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