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GOT] SIMGOT EN700 PRO Earphone Review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SIMGOT] SIMGOT EN700 PRO Earphone Review

SIMGOT

SIMGOT의 EN700은 고유의 특이한 페인트 아트와 전면의 그릴 모양으로 큰 이슈를 모았습니다. 이전의 SIGMOT EN700 BASS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제품 홈페이지에는 많은 정보가 공유되어 있지 않으며 SIGMOT의 의미가 “Simple and Elegant”라는 것만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2015년에 창립되어 믿을만하며 완벽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SIGMOT는 그들만의 특별한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는데요. 바로 “Salute to art and science”, “예술과 과학에 대한 경례”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EN700 PRO

EN700 PRO는 EN700 시리즈의 가장 최신 버전으로써 EN700 과 EN700 Bass를 잇는 세번째 모델입니다.

몇 주전, 신제품을 발표했을 때, SIGMOT으로부터 이 새로운 버전에 관한 소식을 들었으며 간단한 정보를 받았습니다. 처음 제품 사진을 접했을 때, 통상적으로 오른쪽 유닛은 빨간색으로, 왼쪽 유닛은 파란색으로 표시하지만, 이 제품은 오른쪽 유닛이 파란색 이었습니다. 이 점을 이상히 여겨 SIMGOT에 연락했지만 EN700 PRO 에서는 이 색상이 랜덤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자세한 것은 언박싱 비디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소비자에게는 다소 헷갈릴 수 있겠지만, 이제 EN700 PRO를 구매하시면 빨간색과 파란색, 빨간색과 검은색, 파란색, 빨간색, 검은색 그리고 회색의 조합의 제품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파란 왼쪽과 빨간 오른쪽 제품을 받았습니다. 색상에 크게 신경을 쓰지는 않지만 색상 때문에 좌우를 바꿔 끼우는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EN700 PRO는 Bass 버전과 같은 외관을 띄지만 다른 케이블이 포함되었습니다.

어쿠스틱하며 특이한 외관 때문에 EN700 PRO는 훌륭한 소리와 함께 화려한 모습을 뽐냅니다.

SIMGOT의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EN700 PRO에는 고해상도 오디오를 뜻하는 노란색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EN700 PRO 내부에는 강력한 자성을 띈 고리의 N50이 적용된 다이나믹 드라이버가 합성 폴리머 티타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ass 리뷰에서도 볼 수 있듯이, SIMGOT은 기존의 이어폰 구조로 제작하였습니다. EN700 Bass가 조금 더 작으며 제 귀에 더 잘 맞았습니다.

SIMGOT은 제품 이어폰 제작 시 확실한 착용감과 더불어 많은 부분에 대해 테스트를 거치고 있습니다. 이물질 방지 필터는 매우 훌륭하지만 매번 청소를 해줘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유닛 안쪽에는 공기가 통하는 구멍이 있어 드라이버에서 나오는 압력을 배출합니다. EN700 Bass와 현재 출시된 PRO 모두 장시간 음악감상에도 피곤하지 않으며 편안하게 감사할 수 있습니다.

이어폰 쉘은 항공기에 사용되는 시리즈7 알루미늄으로 제작되며 컴퓨터로 제어되는 5축 CNC 기법을 사용하여 제조됩니다. Bass 버전과 같이, PRO 또한 외관이나 성능은 매우 훌륭합니다. 이어폰의 그릴 모양은 이목을 집중시키기 충분하며 페인트 마감 또한 세계 최고를 자랑합니다. 탈 부착식 케이블은 저를 포함한 많은 팬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부분입니다.

케이블

EN700과 Bass의 큰 차이점은 바로 케이블입니다. Bass에는 OFC의 Dupont Kevlar 케이블이 사용되었으며 탈 부착이 가능한 6N 싱글 크리스탈 구리와 실버로 도금된 새로운 400D DuPont Kevlar 케이블이 사용되어 완전히 다른 소리를 냅니다. 케이블의 자체는 훌륭한 재질과 두께는 얽힘을 방지합니다. 예전 케이블보다 색상이 더 밝아진 것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으며 (실버와 구리의 차이 때문에) 8 코어 방식의 짜임 구성으로 인해 더 굵어진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가볍고 사용하기 편안하며 결정적으로 마이크로포닉 방식이 아닙니다. 2핀 방식이라 원하시는 케이블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격 및 악세서리

EN700 PRO의 가격은 $149이며 이어팁, 휴대용 가방, Velcro 케이블 감개, 매뉴얼, 글로벌 보증 & VIP 카드, 그리고 청소용 붓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격에 맞는 구성품들은 매우 고급스럽습니다. 가죽 파우치는 매우 호화스러워서 많은 제조사들이 따라하고 있습니다.

 

튜닝

EN700 Bass와 동일하게, SIMGOT는 다른 제조사들과 달리 필터 시스템을 채택하지 않았으며 EN700 PRO에 다른 종류의 팁을 추가함으로써 독특한 음색을 만들어 냈습니다. 2쌍의 SIMGOT만의 특별한 팁을 제공합니다.

두가지 팁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번: 강력한 중, 고음을 지원하며 높은 해상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팁 바깥쪽은 흰색이며 안쪽은파란색과 빨간색입니다. 튜브의 크기는 2번보다 더 크며, 베이스는 살짝 감쇄됩니다.

2번: 향상된 베이스와 더 편안한 착용감을 줍니다. 매우 훌륭한 주위 소음 차단 능력이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베이스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이 팁 또한 외관은 하얀색이며 안쪽은 파란색과 빨간색이지만 팁의 윗쪽 바깥 부분은 빨간색과 파란색입니다.

이 팁들은 딱딱한 종이에 보관이 되어 있어서 RHA와 같이 금속으로 보관을 했더라면 더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팁을 몇 번 교체하는 도중에 이미 종이가 찢어져 버렸네요. 이 이어폰을 사용하시면 팁이 소리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다 알고 있어 그다지 놀랍지는 않지만 팁의 영향을 꽤 큽니다.

단점을 꼽자면 이어폰과 케이블 그리고 팁들을 파우치에 다 담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한쌍의 팁만 가지고 다니기 때문에 그다지 큰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네요.

 

소리

EN700 PRO의 소리를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높은 해상도의 베이스, 부드러운 보이스, 모든 음악에 다 어울리는 소리

최근까지 Hifiman의 RE800을 가장 많이 사용했지만 EN700 PRO은 이와 비슷하게 훌륭했습니다. SIGMOT는 다른 종류의 팁을 통해 두개의 다른 소리 특색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글에서 두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팁: 강력한 중, 고음. 높은 해상도와 매우 깨끗한 사운드

중음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중, 고음 영역에 특히 더 특화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중, 저음이 약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1번은 자연스럽고 깨끗한 소리이며 특히 음악의 보이스에 특화되었습니다. 이 1번의 경우 특정 음악에 잘 어울리지만 모든 음악에 다 어울리지는 않습니다. 베이스는 전반적으로 자연스럽지만 노래를 듣다 보면 들리는 펀치력있고 깊은 베이스는 매우 놀랍고 인상적입니다 (Tiga의 Down in it을 감상해 보았습니다). EN700 Bass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섬세한 표현력은 시중의 다른 제품에 비해 크게 뛰어나지는 않지만 임팩트 있고 펀치력있는 베이스는 마치 스피커 베이스를 듣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확실히 베이스는 자연스럽다고 하기 보다는 더 존재감이 느껴집니다. 이 1번 폼은 보컬이 선명하게 들리기 때문에 음악 취향에 따라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고음은 에너지가 넘치며 생동감이 느껴지지만 거친 소리나 거슬리는 치잘음이 심하지는 않습니다. 표현력이나 섬세함을 표현하는 레벨, 그리고 소리의 정확함은 매우 훌륭하며 (Bass보다 더 좋습니다) 더 재미있고 완벽한 음질을 통해 매우 즐거운 음악 감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2번 팁: 향상된 베이스와 매우 편안함 착용감. 눈에 띄는 주변 소음 차단. 자연스러운 베이스

2번 팁은 베이스와 중음을 더 키워주며 더 임팩트 있는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베이스와 중음은 완벽하게 어우러지며 베이스를 좋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할만한 설정입니다. V 모양을 띄는 1번 팁과 비교하면 2번 팁은 전체적으로 깊이 있고 꽉 찬 임팩트 있는 소리를 냅니다. 1번 팁이 더 정확하며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소리를 낸다면, 2번 팁은 따뜻한 베이스와 웅장함으로 음악 감상에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더 웅장하고 인상깊은 베이스에 더 향상된 표현력과, 섬세함이 추가되었습니다. 2번 팁은 부드러우며 자연스럽지만 정확성과 파워면에서는 조금 떨어집니다. 초고음은 중음과 베이스에 치중된 탓인지 부드럽지만 파워는 조금은 떨어집니다. 그래서 2번 팁은 초고음 쪽에서는 불리합니다.

하나의 음색으로 모든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는 없기 때문에, SIMGOT은 이 두가지의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의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 3번째 옵션을 원하는 고객들도 더 많아진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두가지의 팁 옵션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만, 1번 팁에서 조금 더 향상된 베이스와 풍부함과 표현력이 강화된 중음, 여기에 중음과 고음을 그대로 유지하며 3번째 팁이 나온다면 저에게 아주 딱 맞는 옵션이 될 것 같습니다. 사운드 스테이지의 공간감, 분해력, 그리고 폭은 매우 훌륭하여 훌륭한 사운드를 여러분에게 선사합니다.

 

EN700 Bass와의 비교

이전의 EN700 Bass를 사용했을 때는 굉장히 즐거운 경험이었으며 지금도 매우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신제품인 EN700 PRO은 보다 더 기술적으로 발전한 제품이지만 만약 저음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아마도 EN700 Bass에 끌리실 것입니다. EN700 PRO는 다이나믹 하면서도 자연스러우며 깨끗하고 자연스러운 소리를 내는 제품입니다.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힌 저음과 고음, 그리고 더 넓어진 사운드 스테이지를 경험하시게 될 것입니다. 공간감과 분해력은 눈에 띄게 향상되었지만 EN700 Bass에 1번 팁을 끼우면 비슷한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EN700 버전 제품들은 같은 구조로 제작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이어폰 팁과 케이블 입니다. 저는 다양한 버전의 EN700이 있음에 매우 기쁘지만 PRO라는 제품명으로 보아도 가장 최신에 출시된 제품이 기술적인 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은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DAP와 사용하기

EN700 PRO는 160옴의 101dB 에서 적절하게 민감함을 보입니다. 지금까지 유니버셜 이어폰을 휴대폰이나 다른 소스에 물려 사용하면서 그 어떤 문제도 없었습니다. 어느 팁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저는 Sony NW-WM1Z나 AK SP1000와 같이 베이스가 무겁거나 가벼운 DAP를 골라서 사용합니다. 이 가격대의 이어폰을 사용하는 소비자들 중에 위의 DAP를 사용하는 비율은 매우 낮지만 Fiio X7ii나 Fiio X3iii와 같은 DAP도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음악 소스의 품질이나 소리의 특색은 EN700 PRO를 통해서 충분히 들으실 수 있으며 여러분의 취향에 따라서 추가적인 튜닝도 하실 수 있습니다.

 

결론

EN700 PRO는 훌륭한 품질과 재미가 완벽하게 어우러져 매우 재미있는 음악감상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150 미만의 이어폰에서 찾기 힘든 발군의 표현력과 음색 전달, 멋진 외관, 그리고 매우 편한 착용감을 선사합니다.

다른 EN700 제품들과 같이 새로운 PRO 버전은 기술적인 면에서 가장 으뜸이지만, 이 뜻이 여러분 모두를 다 만족시킬 수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더 향상된 기술과 더불어 이전 버전보다 $50 정도 더 비싸졌지만 매우 우수한 탈 부착이 가능한 케이블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150만 내면 매우 훌륭한 소리를 내는 이어폰과 같이 정성이 가득 담겨 제작된 케이스와 그 안의 악세서리까지 만나볼 수 있는 거죠.

끝내기 전 짧게 추가를 하자면, 1번 팁이 훌륭한 중, 고음과 보컬을 보여준다면, 2번 팁은 음악 감상 면에서 더 재미를 주는 밸런스가 잡힌 웅장한 베이스와 중음을 만들어 냅니다.

 

스펙

Product name: Moving coil in-ear-headphone

Product Model: EN700 PRO

Color: Red&blue, red&black, red, blue, gray, black

Wearing: Ear-hook

Packing list: Earphone、Eartips、Storage bag、Velcro、Manual、Global Warranty & VIP card、Brush

Transducer unit: N50 high magnetic composite moving-coil driver

Diaphragm: Polymer composite titanium-plated diaphragm

Frequency response: 15Hz-40kHz

Sensitivity: ≥101dB(at 1000Hz)

Impedance: 16Ω

Distortion: <1%  101dB(20μpa)

Channel imbalance: <1.5dB(at 1000Hz)

Rated power: 10mW

Cable: Hybrid 8 cores of single-crystal copper and silver-plated wi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