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ON] ASK AUDIO의 SPIRIT 콘덴서 마이크 리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ASTON] ASK AUDIO의 SPIRIT 콘덴서 마이크 리뷰

“혁신적이며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 Spirit”

영국의 회사인 Aston 의 첫번째 마이크는 Origin 입니다. Origin은 라지 다이어프램의 단일 지향성으로 근사한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동시에 출시한 또 다른 모델이 있는데요, 바로 Spirit 입니다. Spirit은 그야말로 완벽한 마이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Origin 과 거의 흡사한 독특한 생김새의 외관을 가졌으며 뛰어난 성능 대비 가격은 더없이 합리적이죠.

만약 당신이 Spirit 을 사고 싶다면?


Spirit은 Origin 과 흡사한 생김새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Origin 보다는 약간 크고 조금 더 무겁습니다. 구조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의 단순한 실린더로, 독특한 그릴을 사용합니다. 1인치 골드 캡슐은 Aston의 Wave-FormMeshHead에 의해 보호되며, 스테인리스 팝필터는 충격 방지 그릴에 쌓여 있죠.

전반적으로 매우 내구성이 뛰어나며, 심지어 세게 때려서 찌그러져도 내부 손상 없이 원위치로 돌아갑니다.

 

*자료출처 : Aston 공식홈페이지

 

본체에는 패턴 선택기, 80Hz 의 로우 컷 필터와 0,-10,-20의 dB 의 옵션이 딸린 패드 등 세개의 솔리드 필터 스위치가 있습니다. Spirit은 변환자가 균형을 이룬 디자인으로, 마이크의 전반적인 특성에 어느 정도 쾌적한 따뜻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이크의 바닥에는 XLR 출력과 미국 또는 유럽의 스탠드 연결용 어댑터가 포함된 마운트 나사가 있습니다. 보통 이런 설계구조의 마이크를 쓸 경우 대부분은 쇼크 마운트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Spirit 의 구조상 쇼크 마운트를 쓰지 않아도 무방했습니다. 어쨌거나 사용을 원한다면 Aston 콘덴서 마이크 전용 쇼크 마운트인 Custom 과 유니버셜 모델을 별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내부의 스쿱


Spirit은 다중 패턴 설계 방식의 디자인입니다 – Cardioid, Figure-8 과 Omnidirectional 패턴 등이 탭에 표시되죠. 아래 그래프는 Spirit의 폴라 패턴과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응답수 (Hz)입니다.

…패턴에 대한 설명 (생략)…

 

사용기


저는 스피릿으로 목소리와 어쿠스틱 기타를 녹음 했습니다. 보컬 마이크로 보자면 스피릿은 정확하고 밝은 사운드를 내지만, 지나치게 강조되는 부분은 없습니다. 단일지향성 패턴의 경미한 근접 효과는 상당히 미묘한 온기를 표현합니다. 또한 Aston 은 매쉬짜임의 팝 필터로 치찰음을 제거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마이크에 외부 팝 필터를 설치했을때와 비슷한 효과가 나며, 이런 점에서 Spirit 에 더 높은 점수를 줘야 합니다.

중반대의 가격인 Spirit 은 또한 제가 가지고 있는 U87 같은 훨씬 고가의  마이크들과도 잘 어울립니다.

어쿠스틱 기타의 경우, Spirit은 현악기의 섬세한 디테일과 기타 바디에서 느껴지는 따뜻함과 부드러움을 겸비한 사운드를 만들어 줍니다. 실제 사용감을 확인하기 위해 스피릿의 세가지 패턴을 모두 시도해 봤습니다. 아래의 오디오 클립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상위 변경 및 삼중 주파수 응답 차이는 실제 사용 시 더욱 미묘합니다. 목소리를 녹음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카디오이드 패턴은 거칠지 않고 섬세한 디테일을 제공하며 밝고 풍부합니다.

Figure 8 패턴의 4-Hz 전후에서의 강력한 부스트는 존재감이 강하며 꽉 찬 사운드를 나타냅니다. 당연하게도, 옴니 패턴은 로우 부분에서 덜 풍부하고 더 멀었으며 중심부인 5kHz에서는 훨씬 깔끔하고, 섬세하고, 균형이 잘 잡혔습니다.

어쿠스틱 기타연주를 Spirit 으로 녹음 (단일지향성 패턴,  12번째 프렛을 약 12인치 떨어져서)

어쿠스틱 기타 연주 다시 녹음 : Cardioid (8 bars), Figure-8 (8 bars), Omni (8 bars)

 

결론


Spirit은 매우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대형 다이아프램 콘덴서 마이크 입니다. 제가 유일하게 발견할 수 있는 제품의 단점은 조촐한 케이스입니다. 그러나 친환경적이며, 분명 가격을 낮추는데에도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저는 작은 스튜디오에서 중요하게 쓰일 콘덴서마이크를 찾는 사람들이나, 이미 장비를 잘 갖추고 있으며 마이크 수납장에 놓을 또다른 마이크를 찾는 싶은 사람들에게 스피릿을 적극 권하고 싶습니다.

 

SPIRIT 에 대한 더 자세한 사항은 ?


CLICK

 

 

 

글 출처 : https://ask.audio/articles/review-aston-spirit-microph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