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오디오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 리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64오디오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 리뷰

리뷰 원본:
https://www.headfonia.com/64-audio-premium-silver-cable-review/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에 관해

새롭게 선보인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은 64오디오에서 애프터마켓 케이블 세그먼트 제품입니다. 64오디오 제품의 기본 케이블을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이번 케이블의 품질이 매우 한층 더 고급스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투명하게 절연 처리가 되어서 실버 케이블 안이 보이기 때문에 기존의 클리어, 블랙 케이블보다 더 고급스러움이 느껴집니다.

이 새로운 케이블은 26 AWG 크기의 은도금 구리와 실버 알루미늄 선을 사용합니다. 7개의 번들에 각 7가닥으로 이루어져 총 49개의 케이블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7가닥으로 이루어진 안쪽 번들은 은 알루미늄인 반면 바깥쪽에 위치한 번들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은도금 구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절연처리에 사용된 PVC 소재는 매우 부드럽습니다. 대부분의 케이블 전문 제조사는 절연처리에 사용하는 PVC는 투명한 외관 때문에 매우 멋진 디자인을 연출하며 사용하면서 매우 부드럽고 유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다른 종류의 터미네이션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3.5mm 싱글 엔드나 2.5mm & 4.4mm 밸런스드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MMCX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제품 품질 & 인체공학 측면

먼저 64오디오는 케이블 전문 제조사가 아니며 사용 해본 케이블은 기본으로 제공하는 케이블이 고작이라 새로운 케이블에 거는 기대치가 높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기본 케이블은 전문 업체의 제품보다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보이지만 이번에 새로 출시한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의 경우 생김새나 인체 공학적으로 디자인된 부분은 완전히 새로운 케이블을 보는 것과 같습니다.

둥근 검은색 플라스틱에 64오디오 로고가 새겨진 Y분기점은 기존 64오디오 프리미엄 케이블과 동일하며 약간 더 커진 것이 특징입니다. 케이블을 고정할 때 사용하는 슬라이더는 원통형에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케이블을 구부려 조절하는 이어가이드를 적용해 프로 오디오 종사자 분들은 매우 반가워하겠지만 일반 소비자 중에서는 많이 아쉬워하는 분들도 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제조사들이 이미 이어가이드를 없애고 귀에 맞도록 미리 구부린 상태의 이어가이드로 대신하고 있습니다. 사용해보면 이게 착용하기에 더 편해요. 물론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분들에게서 일어나는 현상이기는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겁니다.

커넥터는 ‘ㄱ’모양의 2핀 방식입니다. 다른 64오디오의 케이블과 마찬가지로 검은색 플라스틱 재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핀 커넥터는 Non-Recessed 방식의 소켓만 호환이 되기 때문에 Recessed 방식의 소켓에는 연결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한마디로 이 케이블은 유니버셜 핏 제품을 포함해 모든 64오디오 제품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Y분기점과 슬라이더, 2핀 커넥터에 사용된 재질은 럭셔리 케이블에 비하면 다소 떨어질 수 있으나 64오디오가 케이블 전문 제조 업체가 아닌 점을 고려하면 심플하면서 뛰어난 내구성은 매우 높이 살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사운드

케이블 리뷰는 언제나 재밌고 흥미롭습니다. 케이블이 사운드에 크게 영향을 준다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논쟁은 꽤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지만 결과적으로 사용자의 취향과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무엇이 맞아 아니다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취향을 누가 맞다 틀리다 할 자격이 전혀 없습니다. 케이블이 투자가 값어치가 있다고 생각하면 망설이지 말고 바로 지르세요.

하지만 케이블을 바꾼다고 해서 모든 인이어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이번 테스트에는 큰 효과를 확인해 보기 위해 64오디오의 인이어를 통해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트리오, 포르테, 포르테 느와르 그리고 A18t 순서대로 테스트를 진행해 사운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음원을 재생한 소스는 Lotto PAW Gold Touch입니다.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에서 가장 크게 눈에 띄는 차이점은 높아진 사운드 디테일, 해상도 그리고 사운드 스테이지입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모든 인이어 모니터에서 더 깊은 사운드와 3차원적인 사운드를 더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운드 성향 측면에서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은 뉴트럴에서 밝은 사운드 성향을 보입니다.

극저음 부분의 확장성이 향상되었고 타이트한 저음 덕분에 한결 수월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저음에 해상도와 텍스처를 더해줘서 다이나믹 드라이버의 사운드를 더 역동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저음의 양감은 케이블을 바꾸기 전과 큰 차이는 없지만 더 꽉 찬 느낌의 저음 품질은 확실히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중음 영역은 좀 더 오픈이 된 성향이라 가수와 악기 주변에 더 많은 에어가 감싸는 느낌이 듭니다.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의 전체적인 성향은 뮤지션과 비교될 정도로 백그라운드를 어둡게 하는 성향이 특징입니다. 백그라운드는 더 높은 해상도와 다듬어진 깔끔한 사운드 표현을 돕기 위해 어두운 편입니다. 중음역 사운드는 조금 더 가볍고 빠른 성향이며 보컬에서 묻어나오는 감정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성능의 측면에서는 매우 큰 성과를 냈습니다. 전보다 더 넓고 깊은 사운드 스테이지 표현이 가능하며 3차원 사운드를 아주 훌륭하게 표현합니다. 더 정확하고 세밀해진 보컬이 바로 앞에서 들리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사운드 레이어링, 표현력과 컨트롤 모두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음원의 뉘앙스를 더 세밀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확실히 사운드 시그니처가 바뀐 부분은 바로 고음입니다. 더 앞으로 위치해 들리는 고음은 특히 저 주파수 영역에서 훨씬 더 민첩하고 에너지 넘치는 사운드를 느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날카롭고 민첩한 성향을 지닌 인이어 모니터의 경우는 이 정도를 넘어 너무 과하게 날카로운 성향이 나타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스트를 해본 경과 트리오, 포르테 느와르, A12t 그리고 A18t와 같이 사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하는 바입니다.

결론

이번 새로운 케이블 출시를 통해 64오디오의 고객에 대한 많은 관심과 사랑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 케이블은 64오디오 대부분의 제품과 호환이 가능합니다. 티아 포르테의 경우 고음에서 많은 에너지와 강한 고음 성향이 더해져 궁합이 맞지 않는 것은 매우 아쉬운 부분입니다. 포르테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64오디오 제품과 궁합이 잘 맞으며 특히 트리오와 곧 선보일 Nio와 아주 짝이 잘 맞습니다.

이번 케이블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케이블 시장에 한발 더 나아간 64오디오의 움직임은 매우 의미가 있습니다. 64오디오 제품을 구매할 때 프리미엄 실버 케이블 구매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완전히 다른 세계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