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rite] 레코딩엔지니어 Nick Mack이 말하는 ISA ONE 프리앰프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Focusrite] 레코딩엔지니어 Nick Mack이 말하는 ISA ONE 프리앰프

Nick Mac

A급 아티스트, 프로듀서, 작곡가, 브랜드, 파트너들의 본거지인 Electric Feel 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의 수석 엔지니어로서 활동하고 있는 Nick Mac은 오랫동안 포커스라이트 ISA 428 MkII 마이크 프리앰프와 ISA 430 채널 스트립을 사용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24k Goldn과 함께 개인 엔지니어로 일하면서 Nick은 Focusrite의 ISA One 마이크 프리앰프를 휴대용 장치에 추가하여 스튜디오 환경의 익숙한 음색과 사운드의 유연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Nick은 Post Malone, YG, Macklemore, Ariel Pink, Machine Gun Kelly, Tyla Yaweh, Travis Barker, Yungblud 등의 엔지니어링 크레딧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 몇 년 동안 24k Goldn과 함께 다양한 스튜디오를 여행하며 작업해 왔습니다. 

두세 달 전부터, 그는 휴대용 레코딩 장비로 인터페이스와 포커스라이트 프리앰프를 펠리컨 케이스에 담아 셋업을 간소화했습니다.

Nick은 휴대용 인클로저에서 선택 가능한 트랜스포머 임피던스 설정과 독립적인 DI 채널을 결합하는 ISA One에 대해 “내가 본 장비 중 가장 기능이 풍부한 장치 중 하나로 제가 선호하는 품질의 사운드를 전달해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마이크 프리와 헤드폰을 위한 전면 패널에 위치한 컨트롤은 정말 믿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이 장비가 주는 매력에 푹 빠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아티스트들이 선호하는 소니 C-800G 보컬 마이크와 모든 브랜드의 마이크 프리앰프가 잘 어울리는 것은 아니라고 닉은 말합니다. “저는 ISA를 좋아합니다. ISA는 약간 무거운 느낌도 있지만 사운드가 깨끗하며 800언저리의 음역대에 특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뜻하고 힘이 있지만 정말 맑고 깨끗합니다. 이 음색은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좋은 음색입니다. 한마디로 좋은 사운드인 것 같아요.”

Nick은 ISA One의 모니터링 기능이 작업 흐름의 중심이 되었다고 말합니다. “저를 정말 설레게 하는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마이크 입력을 직접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것과 큐 믹스 사이에서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튜디오 환경에서 노이즈가 흘러 들어오면,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마이크를 분리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말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ISA 지금까지 본 것 중 가장 기능이 풍부한 장치 중 하나이며, 품질은 정말 마음에 듭니다. 저는 이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다가오는 음반에서 24k Goldn과 함께 작업해 온 닉은 보컬을 추적하면서 마이크 프리 레벨을 설정하는 작업을 선호합니다.

 “저는 트림 노브를 가지고 수음되는 플로우를 확인하며 페이더를 조정합니다. 저에게 미터기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프로 툴스의 Durrough 미터 플러그인을 확인하고,  컨버터를 거쳐 컴프레서에 이르기까지 사운드의 흐름을 항상 확인합니다. 

24k는 사운드가 큰 가수지만, ISA One을 사용한다면 충분한 게인 확보가 가능합니다. 그가 조용한 소리를 내면, 저는 스텝 게인으로 사운드를 점프하고 트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그의 소리가 커지면, 그 소리를 뒤로 밀어낼 수 있으며, 트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손이 닿는 제품 곳곳에는 필요한 기능들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작업하는 스튜디오에 Focusrite는 필수적이다

Nick은 ISA 428 MkII 4채널 프리앰프를 사용하는 등 포커스라이트의 ISA 마이크 프리앰프의 오랜 팬입니다. 

West Hollywood에 있는 Electric Feel 스튜디오의 B룸에서 그는 “우리는 A와 B룸 사이를 다니는 ISA 428과 ISA 430 채널 스트립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Electric Feel에 오기 전 세션용으로 구입한 ISA 430을 추가적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 제품은 현재 필요에 따라 스튜디오 이곳 저곳에서 사용됩니다.”

Nick이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ISA 430은  2020년 유타주에서부터 대부분 롤링 랙에 있었으며, 그곳에서 포스트 멀론과 함께 작업하여 최근 발매된 앨범 Tween Carat Teachen에서도 활용되었습니다. 

“저는 430을 사용하여 레코드를 시작했고 지금까지도 430을 통해 작업물을 Pro Tools에 담아냅니다. 이 과정은 정말 편리합니다.”고 그는 말합니다.

“저는 아직 많은 사람들이 ISA를 접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보컬, 악기 상관없이 ISA를 사용해 보길 추천합니다. 정말 숨겨진 보물과 같은 제품입니다.”

Nick은 “휴대용 세션 장비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수용한다”고 말합니다. 

“컴퓨터, 인터페이스, 튜브 테크, 1176, Neve 스타일 BAE 1073s, ISA 430 보컬 프리 등이 있으며 언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ISA를 포스트에 사용했고 트래비스 바커의 스네어 드럼에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두 조의 Genelec 모니터(8351과 1032)와 추가 서브가 있습니다.”

ISA 프리앰프는 1985년 Rupert Neve가 포커스라이트와 함께 일할 때 George Martin의 AIR 스튜디오를 위해 설계된 클래식 변압 연결 장치에서 파생되었습니다. 

“Neve 프리를 원하지 않는 사람은 없는 것 같아요. 1073은 훌륭하고 클래식합니다.”라고 Nick은 말합니다. 

“하지만 Rupert가 ISA 110 모듈을 설계했다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저는 ISA가 아직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보컬이든 뭐든 간에 연결하여 작업해보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어, 사람들이 같은 방향으로 간다는 것은 희소성이 없어진다는 느낌도 듭니다. 저는 좀 더 다른 소리를 줄 수 있는 독특하고, 조금 다른 다른 길을 가고 싶습니다. 어쩌면 ISA는 저에게 나만 알고 싶은 숨겨 놓은 보물과도 같습니다.” 

원본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