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태어난 Westone Audio UM1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새롭게 태어난 Westone Audio UM1

전문 뮤지션과 음악 애호가들의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웨스턴 오디오(Westone Audio)의 유니버셜 핏 이어폰 ‘UM1’이 세번째 버전을 출시했다.
투명한 몸통에 트위스트 케이블을 사용했던 첫번째 UM1, 빨간색의 화려한 바디에 둥근 케이블을 창착했던 두번째 UM1에 이어 고급스러운 그레이 컬러로 무장한 탈착식 케이블을 사용한 세번째 버전을 내놓은 것.

포장
일단 이번 신제품의 박스는 예전에 비해 상당히 심플해진 것이 특징. 회색과 오렌지색이 잘 어우러져 따뜻함과 원숙함을 극대화 한 박스포장. 그리고 박스 정중앙에 투명한 플라스틱 속으로 UM1이 우아한 자태를 뽐내고 있다. 박스 안에는 제품 정보와 추가 악세서리들이 꼼꼼히 준비되어 있다.

이어팁
다양한 크기의 이어팁이 각기 다른 색상으로 갖춰져있어 편안한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총 5개의 사이즈가 있으며 실리콘과 폼 재질로 구분되어 있다. 사이즈는 색깔로 구별이 되는데 S 와 M 은 긴것과 짧은것 두 종류의 이어팁이 제공된다.
긴 이어팁을 쓸때는 폼팁 보다는 실리콘팁이 더 편안한 착용감을 느낄 수 있다. 실리콘팁의 끝부분을 귀 안으로 끝까지 밀어 넣으면 귀 속을 완벽하게 감싸주며 풍부한 사운드를 전해준다. 이 기본 이어팁들은 고가의 Comply 폼팁보다도 편안한 착용감과 내구성을 갖췄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이어폰을 뺄때 너무 세게 잡아당기면 실리콘 재질이 찢어질 수 있으니 팁의 아래부분을 단단하게 잡은 뒤 조심히 빼야한다.

전체적인 품질
투명한 재질로 되어있는 이어폰의 바깥면에는 웨스톤 오디오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안쪽으로는 왼쪽과 오른쪽을 구별하는 L 과 R이 표시돼 있다.
투명한 바디 안쪽으로 자리잡은 웨스톤 오디오만의 전용 드라이버와 금색 커넥터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점도 상당히 매력적인 요소다. 제품의 전체적인 내구성에 대한 문제점은 찾아볼 수 없었다. 특히 매우 튼튼한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해 긴 노즐도 쉽게 부서지지 않을 듯 하다.

케이블
웨스톤 오디오는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에 사용되는 케이블의 표준을 만든 기업이다. 오랜 시간동안 ‘Plastic1’을 사용한 꼰 형식의 2핀 케이블을 사용해 왔으나 최근 트랜드 흐름에 맞춰 웨스톤 오디오도 UM1으로는 처음으로 탈착식 케이블을 도입했다. 초기 UM1 모델에 도입됐던 고가의 케이블처럼 꼬여있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심플한 원형 고무 재질로 사용자의 편리를 최대한 배려했다. 타사 제품의 케이블보다는 조금 더 유연하지만 한번 케이블을 휘면 펴지는데 꽤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편안함
UM1은 귀에 꼽으면 잘 안보일 정도로 하우징이 매우 작은게 특징이다. 하지만 이번 적용된 케이블은 메모리 와이어가 아닌 오버 이어 형식으로 착용시 귀 아래로 쉽게 흘러 내리는 단점이 있다. 이런 단접을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크기와 재질의 이어팁을 제공해 사용자가 최상의 착용감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소리에 대한 평가

튜닝
새롭게 태어난 UM1은 전체적으로 따뜻한 음색을 위주로 튜닝이 되어 있어 부드럽고 편안한 고음을 자랑한다. 전체적으로 특별하게 뛰어난 주파수 영역은 없지만 모니터링 용으로 아주 훌륭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저음
UM1은 풍성하고 따뜻한 느낌의 저음을 자랑합니다. 또한 섬세함이 살아있어 어쿠스틱이나 전자 기타와도 잘 어울린다.
100Hz 이후부터는 베이스가 급감하기 시작하지만 여전히 충분한 저음이 살아 있어 높은 볼륨의 사운드도 무난히 소화해낸다. 다만 댄스 음악 같은 빠르고 격한 음악에는 좋은 선택은 아닐 수도 있다.

중음
아마 따뜻함과 꽉 찬 사운드에 중점을 두어서인지 중음부는 전체적으로 탁하고 둔한 느낌을 받게 된다. 중음부의 상위 영역은 5~8dB 정도로 전반적으로 편안한 느낌이며 날카로운 느낌은 없다. 또한 왜곡이나 착색이 많이 없어 보컬이 매우 뚜렷하게 비교된다.

고음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음부의 하위 영역은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완만한 U 그래프 모양을 띈다. 8~10 kHz 영역에서는 고음의 섬세함이나 그 따뜻한 느낌이 많이 없어지지만 전체적으로 화려하게 스며드는 고음을 구현한다.

타 제품과의 비교

슈어 SE215
두 제품 모두 교체 가능한 MMCX 커넥터 타입의 케이블을 사용한다. 슈어의 케이블은 매우 뻣뻣해 빨리 닳는 반면 웨스톤 오디오의 케이블은 그에 비해 탁월한 성능을 자랑한다. 이번 출시된 UM1 3번째 버전으로 그 내구성을 다시 한번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

SE215의 저음은 너무 울려서 표현력이나 섬세함이 많이 떨어진다. 하지만 더욱 깊이 있는 소리 때문에 EDM이나 힙합에 아주 잘 어울릴 것 같다.
두 제품 다 중음에서 딱히 눈에 띄게 훌륭한 점은 못찾았지만 UM1의 둔탁하며 두꺼운 감안했을때 중음부의 상위 영역에서 SE215보다 더 나은 모습을 보였다.

총평
새롭게 출시한 UM1은 저음과 고음부의 훌륭한 확장성과 깨끗하고 청명한 고음을 찾는 하이파이 사용자들에게 매력적인 제품은 아니다. 하지만 UM1 자체가 매우 훌륭한 제품인 것만은 분명하다.
보컬이나 악기에 매우 잘 맞는 주파수 반응과 훌륭한 부드러운 표현력은 매우 칭찬할만한 부분이다. 웨스톤 오디오의 새로운 UM1은 많은 뮤지션들에게 추천을 받는 제품이 될 것이다.

UM1 스펙
• Sensitivity: 114 dB @ 1 mW
• Frequency Response: 20 Hz – 16 kHz
• Impedance: 19 Ω (ohms)
• Driver: Balanced Armature, Full-Range
• Warranty: 1-year Limited Warran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