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instagram twitter youtube zound blog youtube

64오디오 포르테 느와르 리뷰

이번 리뷰는 64오디오의 새로운 한정판 인이어 모니터인 포르테 느와르입니다.

이미 아시겠지만, 기존 포르테의 한정판으로 출시된 모델입니다. 전세계 적으로 500개만 한정 판매될 예정입니다. 기존 포트테와 같은 드라이버 구성 및 세팅이지만 튜닝이 아주 살짝 바뀌었습니다. 외관 또한 이전의 포르테와는 다릅니다.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체 블랙에 페이스 플레이가 구리로 제작되었습니다.

느와르에는 2.5mm 플러그의 8-은도금 구리 케이블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3.5mm 어댑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귀에 사운드를 전달하는 완전히 튜브 없는 디자인은 일반 포르테와 동일한 구조입니다. 64오디오는 하이파이에서 사용하는 유명한 2채널 측면을 통한 룸 어쿠스틱을 적용했습니다.

저음 영역을 담당하는 10mm 다이내믹 드라이버, 그리고 총 3개의 티아 (tia) BA 드라이버가 중음, 중/저음, 그리고 고음을 각각 담당하고 있습니다. 총 4개의 드라이버가 탑재된 제품입니다. 4웨이 크로스오버 시스템과 m20 apex 모듈을 탑재해 20dB가량 감쇄하는 동시에 귀 내부에 가해지는 압력을 낮추었습니다. 메가와트당 114dB의 감도와 10옴의 임피던스 (@1kHz)덕분에 디바이스와 큰 문제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Mundorf Supreme 실버를 사용해 납땜해 제작했습니다. 내부의 각 선은 99.9999% 순도의 실버 리츠 (Litz)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더 흥미로운 것은 2핀 커넥터에서부터 다이내믹 드라이버까지 도달하는 가장 짧은 시그널 패스를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더 따뜻하고 풍부한 극저음 사운드가 가능해 졌다고 64오디오 측은 밝혔습니다. 일반 포르테 버전에는 Mundorf Supreme 납땜대신 실버의 함유가 적은 재료를 사용했습니다.

느와르는 소비자가격 $3,799에 구매할 수 있으며 500개의 한정 수량으로 판매 예정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패키지

64오디오의 모든 인이어 모니터와 같이, 느와르 또한 비슷한 사이즈의 패키지로 제공이 됩니다. 패키지 슬리브를 벗기면 플립 형식의 검은색 박스가 있으며 느와르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실리콘과 폼팁 구성은 그리 다양하진 않으며 휴대용 하드 플라스틱 케이스, 스티커, 간단한 사용 설명서, 청소 도구와 셔츠 클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모니터에는 프리미엄 8-와이어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 2.5mm 언밸런스드 플러그가 같이 동봉되어 있어 아스텔&컨, Fiio 그리고 다른 DAP와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3.5mm 싱글 엔드 잭 어댑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른 64오디오 제품의 리뷰에서도 언급했듯이, 더 많은 이어팁의 부재는 매우 아쉽습니다. 아니면 추가 구성품으로 판매하는 방법도 괜찮을듯 싶습니다.

 

제품 품질과 인체공학적인 디자인

느와르는 완전히 양극 처리된 블랙 알루미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크기는 일반 포르테와 동일하지만 일반 인이어 모니터 보다는 큰 편에 속합니다. 쉘 내부의 어쿠스틱 챔버는 꽤나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음과 고음을 담당하는 드라이버의 챔버는 매우 큰 편에 속합니다.

제 기준에서 제품 품질은 완벽하다고 하겠습니다. 본드가 남아 있거나 외부에서 보이는 불량은 전혀 없었습니다. 페이스 플레이트와 쉘은 중간에 틈새가 없이 정확하게 붙어있으며 프린팅 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페이스 플레이트는 일반 포르테와 같이 구리를 새겨 넣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 플레이트의 연두색은 검은색 쉘과 아주 잘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블랙/레드/구리로 표현한 일반 포르테의 페이스 플레이트 보다 더 우아하고 고급스러우며 더 잘 어울리는거 같네요.

느와르의 일반 0.78mm 2핀 소켓은 쉘에서 아주 살짝 튀어 올라와 있습니다. 쉘 바디에는 두개의 구멍이 있는데 하나는 다이내믹 드라이버의 압력을 줄여주는 용도이며 다른 하나는 내부에 있는 m20 apex 모듈입니다.

귀에 넣을 수 있는 깊이는 느와르의 구조상 제약이 있습니다. 실리콘 팁을 통한 노이즈 감쇄도 훌륭하지만 품 팁이 더 나은 편입니다.

 

사운드

기존의 일반 포르테는 아주 인상깊은 사운드 스테이지와 표현력으로 찬사를 받은 제품입니다. 느와르는 여기서 아주 살짝 튜닝이 된 버전으로써 매우 비슷한 성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존의 포르테는 64오디오 설립자인 Vitaliy의 성향에 맞춰 개발이 되었으며 느와르는 여기서 튜닝을 다시 한 다음 출시한 제품이라고 본사로부터 안내를 받았습니다.

느와르의 풍부하며 우수한 바디 및 해상도의 저음을 들어보면 개발하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아주 훌륭한 펀치과 킥은, 일반 포르테와 비교했을 때 더 많은 바디와 사운드의 무게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드럼 사운드를 들을 때 단번에 알아챌 수 있습니다. 베이스는 더 깊어지고 울리는 사운드 특색을 보여줍니다. 느와르의 저음은 충분하면서도 우수한 청량함이 특징입니다. 일반 포르테의 저음과 비교했을 때 꽤나 향상되었다고 충분히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느와르의 저음은 밀도가 꽉 찬 사운드이며 저음의 중간 주파수 부분이 지나치게 강조되지도 않았습니다. 매우 우수한 바디와 음의 사이즈가 특징입니다. 악기와 보컬 사운드는 풍부하고 조화가 잘 이루어져 사운드의 바디가 훌륭합니다. 기존 포르테의 사운드는 살짝 가볍고 빠른 편이었다면, 느와르의 사운드는 좀 더 현실에 가까운 트루톤인 느낌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을 반영한다면 낮은 주파수 영역의 사운드는 더 빛나는 듯 깨끗한 느낌이며 바디와 무게는 아주 훌륭합니다. 중음 영역대의 중, 고음 주파수대는 에너지가 넘칩니다. 각 인스트루먼트는 청량함이 느껴지는 동시에 정확하게 사운드가 분리됩니다. 하지만, 일반 포르테가 더 날카로운 분리력을 보여주며 살짝 더 어두운 백그라운드를 보입니다. 느와르에서는 따뜻한 느낌의 사운드가 주위로 부드럽게 흩날리는 느낌인 반면 일반 포르테는 인스트루먼트 고유의 사운드가 각자의 자리를 고수하며 사운드를 내는 느낌입니다. 중음 영역의 고주파수 레인지는 더 풍부한 편이며 일반 포르테같이 단단한 느낌을 주지는 않습니다. 전자 기타 솔로 부분은 넘치는 에너지를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느와르는 기술적인 부분으로 보자면 실로 대단한 제품입니다. 매우 훌륭한 해상도와 스테이지 사이즈, 사운드 텍스쳐는 가히 예술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일반 포르테가 느와르보다 더 우수한 점이 있다면 바로 사운드를 아주 세밀하게 표현하는 정도입니다. 티아 포르테는 타 인이어 모니터와 비교했을 때 사운드의 뉘앙스와 세밀한 부분을 여러분이 들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느와르는 더 세밀하고 정확한 사운드 이미지를 훌륭한 좌, 우 분리를 통해 표현합니다. 느와르가 만드는 사운드 스테이지는 그 사이즈가 가히 놀라울 정도입니다. 청음을 할 때 머리 주위로 들리는 사운드의 영역이 꽤나 인상적입니다. 일반 포르테와 직접적으로 비교를 하자면 더 넓은 느낌입니다. 느와르와 일반 포르테 모두 음악을 감상하는 관객이 아닌 뮤지션과 함께 연주를 하는 듯한 느낌을 심어주는 제품입니다. 그것도 중심에서 말이죠.

일반 포르테의 고음 영역에서는 다양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운드가 너무 앞에 위치해 있다고 하는지 이해가 되더군요. 64오디오는 많은 소비자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 느와르에서 더 부드럽고 차분한 고음으로 다시 튜닝을 했습니다. 사운드의 섬세한 부분은 여전히 월드 클래스 급이며 빠르고 확장이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느와르에서 들리는 심벌 사운드는 일반 포르테보다 살짝 덜 날카로운 편입니다. 고음은 산뜻하고 밝지만 일반 포르테에 비해 부드러운 편이며 사운드가 더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강렬한 고음이지만 가끔 드라이한 느낌을 받으며 특히 주파수가 올라갈수록 더욱더 심해집니다.

느와르는 레코딩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테스트 기간동안 치찰음을 전혀 들을 수 없었습니다.

결론

느와르 샘플을 대략 2개월가량 테스트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느와르와 함께했습니다. 느와르는 최고의 해상도와 바디를 보여주는 동시에 다양한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정확함과 사운드 디테일, 감성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청명한 사운드가 특징이었던 일반 포르테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따뜻한 사운드가 더해진 느와르도 충분히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