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USSOUND Tri-Silver X8 시리즈 리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PLUSSOUND Tri-Silver X8 시리즈 리뷰

오늘 리뷰할 제품은 PLUSSOUND (플러스 사운드)의 Tri-Silver입니다.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 순수 은, 금도금 한 은, 그리고 요새 떠오르고 있는 팔라듐 도금 은이 조합된 케이블입니다.
4심 케이블은 Exo 시리즈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8심 케이블은 X8 시리즈에서 가능합니다. 가격은 $1599.99이며 제가 리뷰한 케이블 중에서 가장 비싼 제품입니다.

플러스 사운드에 대해
플러스 사운드는 신제품을 자주 출시하지 않습니다. 대신 기존 제품을 더 완벽하게 보강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새로운 플래그쉽 케이블은 Tri-Silver X8이 바로 그 예입니다. 기존 Tri-Copper의 컨셉에 실버만의 유니크한 시그니처를 더해 변화를 주었습니다.
일반적이면서도 색다른 세가지의 다른 은을 조합해 제작했습니다. 이 세가지 조합에는 전도율이 매우 높은 순수 은, 저항이 높은 금도금 은, 그리고 가격이 꽤 나가는 팔라듐 도금 은이 사용되었습니다.

제품 포지션
Tri-Silver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799.99에 구매할 수 있는 Exo 시리즈의 4심 케이블과 8코어 카테고리 중 하나인 X8 시리즈는 $1599.99에 구입할 수 있는 플래그쉽 모델입니다.

제품 소재
플러스 사운드는 싱가폴의 Effect Audio와 같이 케이블 튜닝에 팔라듐 도금 은과 같이 값비싼 자재를 사용한 인이어 모니터 회사입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값비싼 재료를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팔라듐
팔라듐이 오디오 분야에서 사용되는 것은 종종 있었던 일이기 때문에 새로운 소식은 아닙니다. 팔라듐은 구하기 힘든 재료이며 작업하기도 매우 어려운 자재입니다. 금, 구리 또는 실버보다 조합하는 과정이 훨씬 더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은과 금보다 전도율이 눈에 띄게 낮은 성분입니다. 하지만 선 작업을 통한 저항을 통해 일정 타입의 사운드 성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 금속을 올바르게 사용한다면 부정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지오메트리
지오메트리는 6 리츠 (Litz) 와이어를 사용한 Tri-Copper 구조와 동일합니다. 6타입 와이어는 매우 고급의 리츠 구조입니다.
각 4타입 와이어는 진동을 줄일 수 있는 댐핑 요소 역할을 하는 코어가 있습니다. 일관된 전도율을 컨트롤하며 케이블을 손에 잡을 때 더 나은 느낌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리츠는 저항의 레벨을 훌륭하게 줄여줍니다.

와이어 게이지 & 선꼬임 방식
플러스 사운드는 리츠6 구조에 26AWG를 도입했습니다. 26AWG는 0.405mm 지름에 와이어를 62.6를 감아 제작해 사이즈 면에서는 꽤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리츠 6타입과 두배로 증가시킨 8개의 코어는 더 작은 게이지 레벨에서 더 높은 레벨의 저항을 보이지만 X8 Tri-Silver의 성능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Effect Audio가 리츠 와이어를 통한 구리 하이브리드 케이블의 성능을 낮추지 않으면서 26 AWG까지 낮출 수 있는 비결과도 매우 비슷합니다.

제품 품질
외관
제품 디자인은 제가 지금까지 봐온 케이블 중에서 가장 낫습니다.
어쩌면 제가 가장 좋아하는 8심 케이블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비록 사이즈는 꽤나 두꺼워져서 많은 분들이 싫어할 수 있겠지만, 그 어느 4심 케이블보다 마감이 훨씬 더 뛰어납니다.
Tri-Silver 외관은 Effect Audio의 Leonidas 2와 동일하게 반투명의 PVC PS 재킷안으로 케이블 꼬인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빛 아래에서 보면 매혹적으로 케이블이 빛나기 때문에 Exo Tri-Copper와 비교했을 때 외적으로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무로 구성된 Y-분기점과 블랙과 크롬으로 마감한 잭과 커넥터는 꽤나 자연스러운 조화입니다. Tri-Silver는 전체에서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겨지며 제품을 만져보면 단번에 알 수 있을 정도로 마감이 매우 뛰어납니다.

제품의 마감
저는 이 케이블을 “뱀” 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케이블을 만져보면 바로 아실 겁니다. 이 케이블은 4심이 아닌 8심이기 때문에 두께가 Leo 2 보다 훨씬 더 두껍습니다. 그렇다고 무게가 Janus Dynamic의 8심 케이블같이 무겁지도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더 작은 와이어 게이지 때문입니다.
26AWG는 24.5AWG의 Janus Dynamic보다 아주 약간 더 가벼운 수준이며 더 유연합니다. 하지만 저를 더 놀랍게 한 사실은 Tri-Silver의 선꼬임이 매우 조밀하게 마감이 잘 되었다는 점입니다.
선꼬임 방식은 제가 지금까지 봐온 8심 케이블중에서 가장 타이트한 동시에 다루기 쉽도록 매우 유연합니다. PS 절연 방식 (PVC)의 재킷 덕분에 최소한의 저항과, 선꼬임 방지, 그리고 매우 우수한 낮은 마이크 레벨을 지원합니다.

터미네이션
커넥터 옵션
플러스 사운드 케이블은 MMCX, Fitear, 그리고 IPX와 같은 다양한 종류의 커넥터를 제공합니다.
제가 테스트한 샘플은 0.78mm의 훌륭한 2핀이었습니다. 저는 다양한 인이어 모니터를 테스트하고 핀을 꼽아야 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핀이 뻑뻑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천천히 힘을 주어 핀을 삽입해야 하지만 Tri-Silver는 예외입니다. 아주 부드럽게 핀이 삽입되며 느슨한 느낌도 전혀 들지 않습니다.
아주 훌륭한 핀 외에도 더 향상된 커넥터 배럴도 눈 여겨 볼만 요소입니다. 5월에 리뷰한 Tri-Copper Exo 시리즈의 블랙 열수축 커넥터 배럴에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 새로운 커넥터는 종류에 상관없이 모든 케이블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배럴 업그레이드
커넥터
새로운 커넥터 배럴은 케이블 연결 부분이 아름다운 크롬 메탈로 마감이 되었으며 몸통은 블랙 알루미늄 바디입니다. 블랙으로 코팅된 바디에는 이전 빨간색과 파란색의 브랜드 라벨이 사라지고 금색의 로고를 적용해 시간이 지나도 벗겨지지 않도록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잭에도 같은 디자인과 마감이 적용되어서 외관이 조화를 잘 이룹니다. 특별히 2.5mm TRRS 잭은 어댑터를 통해 4.4mm 또는 3.5mm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밸런스드 또는 언밸런스드 3.5mm, 4.4mm, 6.35mm 그리고 RSA 종류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Y 분기점
로즈우드로 마감이 된 프리미엄 배럴은 새롭게 디자인되지는 않았지만 저는 처음으로 접해보는 부분입니다. Janus와 Leo2에 사용된 Effect 오디오의 알루미늄 바디보다 약간 더 큰 사이즈이지만 얇게 제작된 나무와 플라스틱 덕분에 무게는 오히려 가볍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Leo2와 같이 닳고 오래된 가죽 스타일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로즈우드와 블랙 알루미늄 신치 조합은 흔히 볼 수 있는 은색 케이블을 더 돋보기에 만듭니다.

착용시 편안함
더 굵어진 4심 이상의 케이블을 사용하다 보면 확실하게 늘어난 무게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안경을 쓴 분들에게는 두꺼워진 케이블이 더 착용하기 힘들어 지고요. 확실히 큰 단점입니다.
하지만, 메모리 와이어가 없고 가벼운 구조로 설계된 Tri-Silver는 8심 케이블임에도 불구하고 오버 이어 형식으로 착용해도 매우 편안합니다. 구조의 밀도와 무게가 거의 완벽에 가까워서 굳이 메모리 와이어 없이 귀에 얹기만 해도 바로 편안하게 착용이 가능합니다.

악세서리 & 패키징
악세서리를 포함해 Tri-Silver 케이블은 Tri-Copper와 같은 형태의 검은색 박스에 케이블 디자인이 프린트된 슬리브와 함께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사용 설명과 간단한 스펙은 박스 뒤에 표시되어 있으며 구매처에서 스펙이 있는 라벨을 박스에 붙여줍니다.

구성품은 이전 Exo 시리즈 Tri-Copper와 큰 차이 없이 거의 비슷합니다. 구성품은 고무 스트랩, 극세사 천, 케이블 밴드, 그리고 청소 도구로 구성되었습니다. 케이블은 봉인이 된 비닐 봉투안에 있습니다.
이전 X8 시리즈에서는 없던 새롭게 추가된 고품질의 가죽 케이블 타이는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래도 탑 라인 모델인 점을 감안했을 때 휴대용 파우치가 더 이상적인 악세서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운드 테스트
핵심 특징
Tri-Silver는 Effect 오디오의 Leonidas II의 성향과 비슷합니다. 두 케이블 모두 매우 강한 3차원의 사운드와 내츄럴한 사운드에 집중이 되어있지만 기술이나 품질적인 부분에서는 매우 차이점이 있습니다. 핵심을 말하자면 Tri-Silver를 통한 사운드는 디테일이 살아있는 동시에 뉴트럴한 사운드도 함께 지원하는 케이블입니다. 이 케이블은 스테이지의 사운드 표현, 특히 3차원의 사운드를 두드러지면서도 고음이나 저음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아 사운드 본연의 성질을 그대로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 케이블을 통해 사용중인 이어폰 사운드의 저음 무게 또는 고음 밀도의 측면에서 매우 바뀌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어떤 케이블도 이어폰의 성향을 완벽하게 바꾸지는 못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 다이내믹 레인지와 스며드는 사운드 효과 부분에서 정말 놀라운 변화를 자랑합니다.
다이나믹 레인지
테스트를 진행하며 가장 처음으로 와 닿은 점은 8심 케이블의 눈에 띄는 기술적인 변화였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8심 케이블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확실히 4심 케이블보다 훨씬 더 좋은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제가 작년에 Effect 오디오의 Janus Dynamic을 높게 평가한 것도 바로 이 이유입니다.
Tri-Silver 케이블도 마찬가지입니다. 고품질의 SPC 4심 케이블 (Noble사의 Khan에는 기본 구성입니다). 둔탁하고 스피드가 부족하며 섬세한 사운드 표현이 부족한 SPC 4심 케이블과 비교했을 때 Tri-Silver의 사운드 스테이지는 4심 케이블과 비교했을 때 사운드의 깊이, 폭, 그리고 가장 중요한 청량한 정도가 훨씬 더 앞섭니다.

총평

플러스 사운드의 Tri-Silver는 사운드 스테이지와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눈이 갈 케이블입니다. 8심 케이블을 감안했을 때 수많은 인이어 모니터와 사용하기 손쉽습니다. 현재 케이블 시장에서 단연 경쟁력이 있는 고품질 케이블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Tri-Silver 스펙

  • 6 리츠 타입 26AWG 8심 케이블
  • 순수 은, 금도금 은, 팔라듐 도금 은 조합
  • 열수축 방식이 아닌 PS 수축 재킷
  • l 프리미엄 로즈우드 Y분기점 배럴, PS 알루미늄 슬라이더
  • PS 커넥터와 금으로 도금이 된 로고
  • 1.3미터 길이의 케이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