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를 사야하는 5가지 이유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를 사야하는 5가지 이유

JH오디오 커스텀 인이어 LOLA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첫눈에 봐도 멋진 디자인의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는 수많은 하이엔드 오디오 팬들에게 큰 즐거움을 선사하는 선물과도 같습니다.

지난 몇 년간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춰 많은 인이어 제조사들이 나타났으며 제품 카테고리가 폭넓게 늘어나 선택의 폭도 대폭 늘어났습니다.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는 가격이 높게 측정되어 있지만 그만한 가치를 하는 제품이기도 한데요. 이제 왜 유니버셜 핏 제품이 아닌 커스텀 제품을 구매해야 되는지 그 이유를 5가지 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중들이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는 꽤 있습니다. 이전에는 오디오 매니아들의 소유물로만 여겨졌지만 지금은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사용하는 제품을 찾거나 음악에 돈을 투자하고 소유하려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는 상태입니다.

 

커스텀 이어폰/커스텀 인이어 모니터/CIEM은 무엇일까?

커스텀 이어폰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CIEM)은 오직 한 사람만을 위해 제작되는 제품으로써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고 핏도 오직 한사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완제품을 받기 까지 기간은 꽤 소요되지만 오디오 애호가들 사이에서는 이어폰의 끝판왕으로 불리며 많이 구입하고 있습니다.

 

커스텀 이어폰 구매하는 방법

구매전 분석하기

제품 구매전에 많은 브랜드와 모델을 살펴보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죠. 가능한 많은 소비자 리뷰를 브랜드별로 나누어 읽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체적으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은 브랜드가 있는 반면 평가가 낮은 브랜드도 있기 마련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테스트해본 제품은 수없이 많지만 매우 좋은 서비스와 훌륭한 성능을 보이는 제품을 한번 추려보았습니다.

Custom Art: 유럽에 위치한 커스텀 이어폰 브랜드로 높은 제품 가치와 서비스가 특징입니다. 아크릴 재질과 실리콘 재질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점도 눈 여겨 볼만한 점입니다.

JH Audio: 가격이 제법 나가지만 그에 걸맞은 미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으며 유니버셜과 커스텀 핏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Ultimate Ears: 전설의 UERM (UE Reference Remastered)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제품인데 시간이 흘러도 훌륭한 사운드 해상도는 변함이 없이 훌륭합니다. 깐깐한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Cosmic Ears: 화려한 디자인에 취향과 가격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라인업은 구매를 더 쉽게 해줍니다.

 

커스텀 이어폰용 귓본

구매할 브랜드와 제품을 정했다면 이제 제작에 필수인 여러분의 귓본을 채집할 차례입니다. 근처의 전문 귓본 채집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분의 귀 안에 레진 (Resin) 재질을 집어넣어 여러분의 귀 모양 그대로 본을 뜹니다. 처음 느낌은 조금 이상할 수 있지만 굳어가며 차츰 괜찮아 집니다. 채집한 귓본을 제조사에 보내고 제작 완료까지 기다리면 끝입니다.

 

제작 기간

인내심이 요구되고 짜증날 수도 잇습니다. 제작 후 배송까지 빠른 제조사가 있는 반면에 제조에만 한달이 넘게 걸리는 제조사도 있습니다. 또한 착용했을 때 핏이 안 맞거나 불편한 경우도 고려를 해야되니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는 점은 염두해야 합니다. 물론 핏이 안 맞는 경우에는 무상으로 리핏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주문을 해놓고 초조해하시는 데 인내심을 가지셔야 합니다. 커스텀 이어폰은 기다린 만큼 그 값을 하는 제품이니까요!

이제 커스텀 인이어의 장점 5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외관 

선미님의 UE11PRO

커스텀 인이어에서만 가능한 화려한 디자인은 장점 중 하나이긴 하지만 커스텀 이어폰은 더 확실한 장점이 있는 제품입니다. 다른 부분은 아래에서 다루도록 하고 일단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딱 봐도 화려하고 멋지지 않나요? 제품의 디자인은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기성 제품은 같은 디자인밖에 없는데 그나마 선택 가능한 색상도 몇 가지 안됩니다. 커스텀 이어폰은 여러분이 원하는 색상, 아트, 재질을 세세하게 정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보라색… 녹색에 노란색 모두 가능합니다. 글리터 (Glitter/반짝반짝 빛나는 옵션)? 가능합니다. 여기에 원하는 그림도 넣을 수 있습니다. 애완견, 애완묘 또는 가족, 애인, 본인 사진도 가능합니다.

케이블도 기본 케이블이 아닌 에프터마켓 케이블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기호에 맞는 디자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는 점은 커스텀 이어폰의 큰 장점 중 하나입니다.

 

2. 딱맞는 핏

트와이스 미나님의 A6t

기성 이어폰은 샘플을 착용해보지 않는 이상 착용감을 알 수 없습니다. 이어폰이 본인에게 맞는지 안 맞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운드는 너무 마음에 들지만 핏이 저에게 안 맞는 경우 편안하다 편하다… 편해질꺼야… 저에게 주문을 걸고 사용한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많은 이어폰 제조사들은 다양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추기 위해 음향 부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지만 정작 착용 시 인체 공학적인 부분에서는 많이 부족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다양한 소비자들을 만족시켜야 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만족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커스텀 이어폰은 여러분의 귀 그대로 주문 생산되는 제품입니다. 처음 귀에 삽입시에는 불편하거나 잘 안 맞을 수 있지만 귓본 그대로 잘 제작이 되었다면 며칠 안으로 익숙해지고 착용이 편해질 것입니다.

물론 커스텀 인이어 같이 착용이 매우 편한 기성 이어폰도 많이 있지만 몸의 일부처럼 착용한지 모를 정도로 편하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관리만 잘한다면 고장 없이 쭉 사용 가능합니다.

 

3. 차음성

현재 사용중인 이어폰도 꽤나 훌륭한 차음성을 자랑하겠지만 커스텀 이어폰에 비할 바는 아닙니다. 저는 8개가 넘는 커스텀 이어폰을 보유하고 있고 여행갈때도 자주 가지고 다니는데 그 어떤 상황에서도 최고의 사운드 차음성을 보여줍니다.

적당히 귀안으로 들어가고 귀 밖으로 적당히 튀어나와 완벽하게 밀폐가 가능한 커스텀 이어폰은 주변 소음을 매우 훌륭하게 차단합니다. Westone의 커스텀 이어폰 커널 부분은 Flex Canal 기술을 적용해 평상시에는 삽입이 편하게 어느 정도 단단한 상태이지만 귀에 넣었을 때 체온에 반응에 말랑말랑 해집니다. 이로 인해 자극 없이 부드럽고 편안함 착용이 가능하지요.

 

4. 웅장한 사운드

ALO케이블이 연결된 블랙핑크 제니님의 Westone ES80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훌륭한 기성 이어폰도 물론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운드와 튜닝면에서는 커스텀 이어폰 시장이 선택의 폭과 가능성이 월등히 넓은 편입니다. 최근 커스텀 이어폰 제조사는 풀레인지 크로스오버와 하이브리드 같은 다양한 드라이버 설정을 통해 더 많은 사운드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커스텀 이어폰의 유닛 사이즈와 스타일은 기존의 이어폰보다 더 많은 수의 드라이버를 넣을 수 있어서 대부분 더 나은 사운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사용되는 필터나 포트를 통해서 사운드를 튜닝하기 때문에 자금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커스텀 이어폰이 정답입니다.

 

5. 고객 맞춤 서비스

마마무 휘인님의 JH LAYLA

오디오 애호가들이 사용하는 브랜드는 거진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커스텀 이어폰 브랜드는 이보다 더 나은 지속적인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장점뿐만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디자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아트가 안되거나 조금 아쉬운 경우 제조사는 고객이 원하는 디자인을 맞추기 위해서 계속 수정하거나 다른 방안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은 조금 오래 걸릴 수 있지만 언제든 원하는 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 커스텀 케이스, 잭, 클립 등 악세서리도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정리하며…

커스텀 이어폰을 구매해야 되는 이유는 많이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 비추어볼 때 구매할 때 마다 큰 만족을 느꼈으며 시간과 금전적으로 여유가 되시는 분들에게는 강추하는 제품입니다.

물론 모두에게 필요한 제품이며 오디오 애호가들이 자주 하는 중고 판매가 불가한 점은 단점이긴 합니다.

구매전에 검색도 많이 해보시고 사용 용도도 잘 고려하신 다음 유명한 커스텀 브랜드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