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사랑하는 분들을 위한 제품 JH오디오 ‘JH13V2 Pro’ 리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음악을 사랑하는 분들을 위한 제품 JH오디오 ‘JH13V2 Pro’ 리뷰

JH오디오

지난 제리 하비씨의 인터뷰를 보시며 아시겠지만 JH오디오는 2008년에 창립되었습니다. 그리고 트리플 파이 (Triple Fi)로 매우 유명한 Ultimate Ears의 창립자인 제리 하비씨는 이전에 명성을 떨친 제품을 다시 디자인해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커스텀 인이어 제조사인 JH오디오는 미국 올랜도에 위치하고 있으며 Slash, Will Smith와 같은 뮤지션과 매우 유명한 그룹 및 아티스트와 활발히 협업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가수를 나열하기는 너무 많으니까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jhaudio.com/artist_roster

이것만 봐도 JH오디오의 역사와 현재를 충분히 알 수 있을텐데요. 이런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 구매자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Layla나 Roxanne같은 경우 전세계의 수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사랑을 받은 제품입니다. JH오디오는 FreqPhase 또는 D.O.M.E.과 같은 독점 기술을 통해서 소비자에게 최고의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리 하비

제리 하비가 Alex Van Halen씨를 위한 인이어 모니터 개발에 몰두하기 시작하면서 커스텀 인이어에 관련된 성능이나 아트가 급격하게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제리 하비씨가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를 최초로 개발하지는 않았지만 단일 드라이버가 아닌 다수의 드라이버를 적용한 첫 커스텀 인이어는 제리 하비씨를 통해 탄생했습니다. 그의 제품 개발을 통해 인이어 모니터 기술과 시장에 큰 발전을 가져와 전세계를 돌며 공연하는 밴드에서부터 개인이 사용하는 제품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역사

지금까지 저희를 통해 많은 JH오디오의 제품을 리뷰해왔지만 저는 JH오디오의 제품을 리뷰할 기회가 여태 없었습니다. 작년 5월쯤 독일 뭔헨에서 열린 High End Munich에서 JH오디오의 관계자를 만났는데 아스텔&컨과 협업으로 선보이는 신제품 Billien Jean을 출시하던 때였습니다. 관계자는 그 사실을 알고 저에게 유명한 제품인 JH13V2 Pro를 리뷰해달라는 부탁을 했습니다.

그후 몇 달 뒤, Head-Fi가 주최하는 런던에서 열린 CanJam에서 JH오디오의 모든 제품을 청음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제품 하나하나 모두 너무나 훌륭했습니다. JH오디오의 모니터에는 듣기 좋은 특유의 튜닝 성향이 존재합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JH13V2 Pro를 받고 여가 시간과 놀러 갈 때마다 사용해 보았습니다. 이제 자세하게 JH13V2 Pro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H13V2 Pro

저음에 2개, 중음에 2개 그리고 고음에 4개, 총 8개의 드라이버로 구성된 JH13V2 Pro는 3웨이 크로스오버와 트리플 보어 시스템에 FreqPhase Steel Tube Waveguide를 통해 완벽한 하모니 사운드를 전달합니다.

제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jhaudio.com/p/jh13v2-custom.

아래는 제리 하비씨가 직접 JH13V2 Pro를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주요 특징:

  • SoundrIVe 기술을 사용하는 8개의 드라이버 시스템: 2저음, 2 중음, 4 고음
  • FreqPhase Steel Tube Waveguide를 통한 트리플 보어
  • 4핀 Moon Audio 케이블과 알루미늄 가공 잠금
  • 0에서 +12db까지 저음 조절이 가능한 특허 대기중인 기술
  • 1/8” (3.5mm), 금도금 인풋 커넥터
  • 3웨이 크로스오버

JH13V2 Pro는 또한 유니버셜 핏으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https://jhaudio.com/p/jh13v2-universal

 

기술 제원

  • 주파수 반응: 10Hz ~ 20kHz
  • 인풋 감도: 116dB @ 1mW
  • 임피던스: 28Ω
  • 26db의 노이즈 차단

개인적으로 케이블에 있는 저음 조절이 가능한 기능이 매우 놀라웠습니다. 0에서 12db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뒤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JH13V2 Pro는 JH오디오만의 FreqPhase 기술을 지원합니다. 아래는 제리 하비씨가 FreqPhase 기술을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이번 리뷰는 아래 순서대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제품 품질 & 착용감
  2. 개인 맞춤
  3. 케이블
  4. 가격 & 악세서리
  5. 고객 서비스
  6. 사운드
  7. 앰프

 

1. 제품 품질 & 착용감

JH오디오는 커스텀 인이어 분야에서 많은 데이터와 경험을 축적한 세계적인 브랜드입니다. 그 결과 제품 JH오디오의 흠잡을 곳 없는 제품은 커스텀 인이어의 기준을 끌어 올려 다른 경쟁 브랜드과 경쟁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JH오디오 제품은 미국에서 수제작으로 생산됩니다.

모든 커스텀 & 유니버셜 핏 인이어 모니터는 미국 플로리다 올랜도에서 생산됩니다. JH오디오만의 특허를 받은 드라이버, 크로스오버 부품을 사용하며 여기에 카본 섬유와 같은 특수 소재를 통해 사운드뿐만 아니라 매우 아름다운 디자인도 선보입니다. JH오디오는 최신 기술과 함께 예전 방식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는 방식에 대해 매우 큰 자부심을 느낀다고 합니다.

제품 디자인은 더 자세하게 다루겠지만 간단한 평을 하자면제가 사용중인 제품 중 가장 깔끔합니다. 모든 부분이 완벽하며 특별히 제작된 풀 카본 유닛은 환상적입니다. 페이스 플레이트 마감, 커널 (길이와 착용감), 아트, 커넥터, 새겨진 이니셜까지 10점 만점에 11점입니다.

제품 착용감은 제가 소유한 제품 중 가장 타이트합니다. 귀에 넣기에 가장 힘들지만 핏, 아이솔레이션 그리고 착용감은 다시 말하지만 완벽합니다. 사실 이 제품을 테스트하고 다른 인이어 모니터는 착용감이 조금 루즈하다고 느껴져서 JH제품처럼 좀 더 타이트했으면 좋겠네요. 귀에 잘 착용하면 절대로 떨어질 염려가 없습니다. 전혀 없어요. JH13V2 Pro는 스테이지에서 공연하는 아티스트들이 많이 사용하며 이미 수없이 증명되었습니다. 일반 음악 감상을 할 땐 절대로 귀에서 빠질 일이 없다는 말이죠.

2. 개인 맞춤

JH오디오 본사 페이지에는 다른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한 다음 아트를 선택해 개인 맞춤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할 제품도 제가 페이지에서 아트를 넣고 진행했습니다.

디자인을 선택하는 과정은 매우 손쉽고도 재밌습니다. 결과물도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제가 하고싶은 디자인을 만들고 스크린샷을 본사에 보냈는데 JH팀과 협의를 통해 아트를 더 낫게 수정해주고 많은 제안도 해주었습니다. 아트 담당자가 과정과 섬세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주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아트 담당자는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아트라도 고객이 만족이 우선이기 때문에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사운드 뿐만 아니라 겉으로 보여지는 아트도 최고입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창의적인 멤버로 구성된 JH오디오 팀은 여러분이 원하는 모든 부분을 만족할 수 있도록 완벽히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본사 페이지를 통해 만든 그대로 제품이 나오긴 하지만 먼저 JH오디오 디자인팀에 연락해 디자인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훨씬 더 아름다운 아트가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저는 풀 카본 섬유 재질에 Valentino Rossi의 레이싱 팀 테마를 집어넣기로 결정했습니다. 레이싱팀 VR46의 로고와 색상 샘플을 JH오디오 측에 전달했습니다. 제가 생각한 이미지와는 다른 결과로 나오긴 했지만 결과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제가 만든 디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우 간단한 디자인인데 JH측에서도 그렇게 느꼈는지 완전히 다르게 풀 카본 쉘, 멀티 컬러 아트 워크, 쉘을 감싸는 두개의 테두리에 유광 효과를 적용해주었습니다. 쉘 옆에 있는 두개의 테두리는 정확히 halo band 옵션인데 노란색과 빨간색 브러쉬드 티타늄 소재이며 레이싱의 소울의 느낌이 묻어납니다.

레이싱 선수인 Valentino Rossi의 팬으로써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3. 케이블 

JH오디오의 케이블 시스템은 매우 특별하고 독특합니다. 나사로 조이는 형식의 양쪽 커넥터는 착용시 매우 안정적인 느낌을 주며 특유의 구조를 통해 연결을 하기 때문에 2핀이나 MMCX 형식의 케이블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외가 있다면 UM Mason V3 정도 되겠습니다.

제공되는 8심 케이블은 Moon Audio의 케이블이며 좋은 품질로도 이미 유명하기 때문에 리뷰를 진행하며 케이블에서 문제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JH에 특허가 있는 저음 조절 모듈을 통해 뉴트럴한 0dB에서 저음이 꽉 찬 +12dB까지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구매하면 함께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통해 조절이 가능합니다. 매우 훌륭한 시스템은 맞지만 본인에게 맞는 저음을 설정하면 다시 조절할 일은 없을 지도 모르겠네요.

JH오디오 제품을 구매하면 기본적으로 3.5mm 케이블을 제공하지만 사용하는 플레이어에 따라2.5mm 밸런스드 케이블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2.5mm 케이블도 Moon Audio 제품이며 돌려서 탈착하는 4핀 형태에 2.5mm 인풋 커넥터는 금도금으로 마무리가 되어있습니다. 밸런스드 케이블 가격은 $150 USD입니다. 충분히 구매해도 괜찮은 제품이며 심지어 다른 사제 케이블보다 저렴합니다. 밸런스드 케이블 정보는 이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jhaudio.com/p/4-pin-balanced-cable. 교체용 3.5mm 케이블 가격은 $100 USD이며 Moon Audio 또는 JH오디오 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가격 & 악세서리

다른 옵션을 제외한 JH13V2 Pro는 $1299부터 시작이며 작년 가격인 $1175에 비해 10% 정도 가격이 올라갔습니다. 제 제품의 총 가격은 배송비와 옵션을 포함해 $1855 USD였으며 밸런스드 케이블을 구매하면 $2050 USD입니다. 가격은 8드라이버 구조에 제리 하비가 개발한 인이어 모니터라는 것을 감안하면 적당한 수준입니다. 저같이 아트를 화려하고 복잡하게 하지 않는 이상 $1299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JH오디오 패키지는 심플하면서도 프로 마켓을 잘 겨냥해 제작되었습니다. 매우 멋진 박스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케이스, 귀지 제거 도구, Comply Wrap 샘플, 그리고 저음 조절용 드라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 고객 서비스

귓본이 JH오디오 본사에 도착하면 곧바로 제작에 들어가며 더 빨리 받아볼 수 있는 러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JH오디오의 아트 담당팀의 서비스는 모범이 될 만하게 훌륭했습니다. 주문에 필요한 사항을 적고 간단한 절차만 끝내면 주문은 완료입니다. 구매에서 배달까지 과정을 매우 상세하게 잘 설명해줘 매우 전문성이 느껴지고 대우를 받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JH오디오의 자세는 전문성이 느껴지며 소비자의 개인적인 부분까지 생각하는 배려심이 느껴집니다. 전세계의 많은 밴드 및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제품인 만큼 성능에 못지않게 고객 서비스도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숙련된 기술자들이 고객님의 제품에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수리를 진행합니다. 실수로 밟아 파손이 되었거나 이물질 제거가 필요한 경우, 이 외에 문제가 생긴 제품을 사용하기에 완벽한 상태로 복원하여 빠른 시간안에 배송해 드리고 있습니다”

6. 사운드

JH13V2 Pro의 전체적인 사운드는 저음 조절의 상태에 따라 완전히 달라집니다. 0dB로 맞추면 리니어한 내츄럴한 성향입니다. 플랫한 사운드 바디에 저음은 가볍지만 여전히 훌륭한 펀치를 자랑하며 중음은 얇아져서 보컬에 더 가까운 깨끗하고 에너지 넘치는 성향입니다.

저음을 더 키울수록 더 커진 저음과 중음의 바디가 모니터를 가득 채우기 시작하며 임펙트와 울리는 효과가 더 커집니다. 더 따뜻하고 부드러워진 중음의 깊이와 레이어가 확실히 두드러집니다. 중고음과 고음 영역에서 보컬의 특유의 특색을 확실하게 표현하며 바디와 따뜻한 정도가 더해졌기 때문에 덜 표현이 되는 정도입니다.

제리 하비씨는 JH13V2 Pro의 사운드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습니다: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 훌륭한 사운드 선명도와 분리도 그리고 깊은 저음 확장성이 특징이 제품입니다. 클래식에서 힙합까지 모두 어울리는 올 라운드 성향의 제품입니다”

저음 조절을 지원하는 모듈이 있기 때문에 제리 하비씨의 설명은 매우 맞는 말입니다. 클래식, 힙합, 메탈 또는 레게까지 모든 장르를 아우를 수 있는 완벽한 설정이 특징입니다.

저는 주로 편히 쉬며 음악을 듣고 싶을 때 인이어 모니터를 사용하는데 이 제품의 경우 베이스를 75프로로 설정했을 때가 가장 이상적이었습니다.

사운드 추가 설명

JH13V2 Pro의 사운드 스테이지는 깊이와 넓이, 공간감이 매우 우수합니다. 사운드 분리도, 확장, 스테레오 이미지는 모범이 될만한 성능입니다. 스피드, 디케이, 청명함, 그리고 다이나믹함은 정도는 인상 깊습니다. 이 제품의 하나하나 만족스럽지 않은 곳이 없네요… 왜 인기가 많은 제품인지 쉽게 이해가 됩니다.

저음 (설정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은 바디가 꽉 찼으며 필요에 따라 강력한 임팩트도 같이 느낄 수 있습니다. 저음을 최대치로 조절하면 깊고 울리는 웅장한 사운드가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최대로 조절하면 너무 과하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취향과 장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중음은 넓고 깊으며 저음의 레이어와 디테일이 저음과 비슷하게 우수합니다. 저음에 비해 따뜻함이나 부드러운 정도가 살짝 낮아지지만 여전히 로맨틱한 사운드는 여전히 느낄 수 잇습니다. 여성 보컬은 섹시하면서 뉴트럴하고 공간감이 매우 현실감 있게 느껴집니다.

고음을 담당하는 4개의 드라이버를 통해 깨끗하면서 넓게 뻗어 나가는 고음은 스피드, 섬세함, 레이어는 중독성이 매우 강합니다. 고음이 거칠하거나 치찰음은 전혀 없습니다. 설정에 따라서 조금은 부드러운 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음, 고음, 그리고 중음 모두 조화가 잘 이루어져 연결됩니다. 다른 훌륭한 인이어 모니터를 소유하고 있지만 JH13V2 Pro는 완전히 다른 레벨입니다.

7. 앰프

116dB에 280옴 임피던스인 JH13V2 Pro는 딱히 앰프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Chord 앰프와의 시너지를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한번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Xduoo X10T II에 Chord Mojo를 싱글 엔드 모드로 연결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박자가 매우 빠르고 깨끗하면서 뉴트럴한 성향의 사운드 표현이 특징입니다. 저음은 타이트하고 적당히 펀치력이 느껴집니다. 극저음이 필요한 부분도 충분히 커버를 해주며 레이어링은 훌륭합니다. 중음은 깨끗하고 박자가 빠르고 정확해 보컬을 완벽하게 재현하며 좀더 뉴트럴한 성향을 보입니다. 고음은 다이나믹하며 에너지가 넘쳐 쭉쭉 뻗어 나갑니다.

이제 Chord Hugo2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Mojo에 비해 저음과 중음의 사운드 바디가 훨씬 더 커지며 내츄럴한 아날로그 성향의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저음의 레이어링과 중음의 깊고 넓으며 레어링이 잘 되어 있습니다. 고음은 소프트하지만 다이나믹하게 쭉 뻗어나가며 디테일도 많이 살아있습니다. 나쁘지 않은 조합이지만 개인적으로 DAP에 바로 연결하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결론

모두 선호하는 제품이 다르고 대부분의 제품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음악 감상으로만 따진다면 제 제품 목록에서 상위권에 충분히 있을 만한 제품입니다. 옵션을 추가하지 않는다면 $1299에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대비 성능이 너무나 좋습니다. 누가 JH오디오 제품이 모두 비싸다고 했나요?

이런 이유로 HeadFonia에서 추천하는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 리스트에 당당하게 이름을 올렸습니다. 모든 장르를 훌륭하게 커버하기 때문에 음악을 사랑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고품질의 모니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