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UE11 Pro 리뷰

안녕하세요.
오늘 리뷰할 제품은 바로 Ultimate Ears의 UE11 Pro 입니다.

장점

매우 편하고 잘 맞는 핏, 은은하게 스며드는 고해상도 사운드, 깊고 우수한 저음 반응

베이스를 치는 분들은 앰프 브랜드의 메리트, 성능, 사이즈 그리고 이 외에도 가능한 많은 디테일을 알고 싶어 합니다. 연주자가 모니터에 의존하는 동안 노래를 듣는 관객들은 직접 곧바로 노래를 듣게 됩니다. 정확한 저음을 전달할 용도가 아닌 풀 라우드 스피커를 통해서는 연주자는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인이어 모니터의 품질은 공연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며 믹싱이 잘못될 경우 매우 불편하고 창의적인 작업물이 나오기 힘듭니다. 라이브 공연을 하며 문제들을 완화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사운드 엔지니어와 함께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같은 효과이지만 인이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UE11 Pro는 특히 베이스 연주자에게 추천할 만한 좋은 제품입니다. 인이어 모니터를 통한 모니터링 시스템의 효과는 매우 큽니다. 스테이지 믹스를 망치지 않고 각 밴드 멤버가 편안한 볼륨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이어 모니터를 통한 사운드 선명도 향상은 경이로울 정도입니다. 커스텀핏이 아닌 유비버셜 핏 제품도 많이 있지만 인이어 모니터를 통한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UE11 Pro와 같은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예전에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와 이어플러그를 사용했습니다만 UE의 최신 핏 시스템 같은 기술이 없었던 시절입니다. 실리콘으로 귓본을 뜨는 이전 방식으로 제작을 하지만 UE는 3D 디지털 스캔 기술을 통해 귓본을 뜨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결과물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매우 정확한 핏은 착용이 편하며 파일 형식이기 때문에 바로 전달해 제작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스캔은 UE의 미국 헐리우드에 위치한 UE 사무실에서 진행했습니다.

제 귀 이도의 깊이를 잰 다음 레이저 스캐너로 제 귀 주위를 측정해 제작에 필요한 더 자세한 디테일한 부분까지 확보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대략 5분 밖에 안 걸리며 제작이 시작되고 몇 주안에 받아볼 수 있습니다.

핏은 완벽합니다. 처음 귀에 넣을 때는 많이 불편하고 어려움이 있지만 요령이 생기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착용하면 마치 제 귀의 일부분이 된 것 같이 매우 편하고 잘못 착용하면 바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이 모니터는 하이엔드 급의 모니터로 보이며 제가 선택한 투명한 쉘은 마감이 매우 깔끔합니다. 최선을 다해 제작해준 UE 팀에게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향상된 저음 반응을 위해 설계된 UE11은 작은 사이즈이지만 두개의 저음 드라이버, 중음과 고음에 각 한 개의 드라이버, 총 네 개의 드라이버 구조입니다. 3웨이 크로스오버는 각 드라이버가 최적의 주파수 스펙트럼을 받을 수 있게 지원합니다.

모든 종류의 플레이어와 연결해 테스트를 진행해보니 사운드 모니터링용도와 음악 감상용으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사운드는 말할 필요 없이 환상적입니다. -26dB의 노이즈 아이솔레이션과 드라이버의 고해상도 사운드가 만나 마치 머리 한가운데에서 음악이 퍼지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운드와 내가 가깝게 연결되어 스며드는 느낌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정확하고 강력합니다.

물론 가격은 꽤나 비싼편입니다. UE는 저가의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도 제작하고 있으며 스테이지 모니터링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하지만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 구매를 매우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저음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이만한 제품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