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문자를 위한 커스텀 인이어 UE5 Pro 리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입문자를 위한 커스텀 인이어 UE5 Pro 리뷰

사용자의 귓본을 토대로 제작되는 커스텀핏 인이어 모니터는 가격이 착하지는 않지만 UE5는 그 중에서 착한 가격으로 경험할 수 있는 인이어 모니터입니다. 그래도 시작 가격이 $600부터 시작이며 옵션을 추가하면 더 올라갑니다. 높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뮤지션, 사운드 전문가, 그리고 음악을 좋아하는 매니아분들은 무대와 스튜디오에서 각종 소음으로 청력을 보호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많이 구매하고 있습니다. 두개의 드라이버를 통해 작동하는 UE5 Pro는 사운드의 기대치를 낮추지 않고서 적당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UE의 대중적인 모델입니다. 이런 장점덕에 에디터의 선택 어워드를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디자인

먼저 커스텀 인이어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이 제품은 사용자의 귓본을 뜬 다음 본사로 보내 제작에 들어가는 제품입니다.

UE5의 구체적인 모양은 당연히 사용자의 귀 모양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대게 제품 사진에 있는 사진이 받으실 대략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여기에 투명이나 반투명 색상을 적용할 수 있고 웹사이트에 직접 옵션을 넣어볼 수 있는 디자이너 섹션이 있어서 각종 옵션을 넣어서 어떤 모습으로 제작이 될 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이어폰과 케이스에 사용자의 이니셜을 새길 수 있습니다.

각 유닛 안에는 저음을 담당하는 하나의 BA드라이버, 그리고 중음과 고음을 동시에 담당하는 하나의 BA드라이버, 총 두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두 드라이버의 주파수 반응 범위는 5Hz에서 22kHz까지입니다. 커스텀 핏 디자인은 대략 26데시벨가량의 주변 소음을 차단해주기 때문에 이어플러그와 같은 효과를 주며 만약 이 수치로도 만족하지 못하신다면 액티브 캔슬링 헤드폰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탈부착이 가능한 케이블은 48인치과 64인치, 그리고 블랙과 클리어 색상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iOS 버전과 호환이 되는 3버튼 리모컨 모델도 있어 필요에 따라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앞에서 언급했지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두가지 종류의 케이스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이외의 구성품은 청소 도구와 셔츠 클립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성능

강력한 극저음을 많이 느낄 수 잇는 The knife의 “Silent Shout”와 같은 곡을 UE5 Pro를 통해 들어보면 확실히 그 저음이 두드러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력한 저음의 디테일을 잘 살리는 동시에 일반 이어폰에서 저음을 강하게 부스트 시키는 경향도 전혀 느낄 수 없습니다. UE5 Pro는 반응이 플랫한 스타일의 인이어 모니터이지만 극저음을 제대로 표현하기 때문에 충분히 깊은 저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음이 전 곡보다 다소 덜 두드러지는 Bill Callahan의 “Drover”은 밸런스가 비교적 잘 맞는 사운드를 통해 감상할 수 있습니다. Callahan씨의 풍부한 중,저음 보컬이 돋보이는 동시에 중,고음 부분도 매우 깔끔하고 명료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이 곡의 드럼의 저음 이펙트가 너무 과하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귀에 들어옵니다. 과하지 않게 울리는 드럼 사운드는 감상을 하면서 드럼의 사이즈와 공간의 크기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Jay-Z와 Kanye West의 “No Church in the Wild”을 감상해보면 믹스의 날카로운 어택 성향을 충분하게 커버하기 위해 충분한 중,고음 표현을 해주는 킥 드럼 루프를 느낄 수 있습니다. 믹스에 고음 기반의 요소가 더 많이 추가될수록 해상도와 공간감이 더 뚜렷하고 좋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보컬이 치찰음과 거친 느낌이 없이 더 깨끗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John Adam의 The Gospel According to the Other Mary와 같은 오케스트라의 도입부를 들어보면 악기의 사운드를 최대한 자연스럽고 원본에 가깝게 들을 수 있도록 튜닝이 되어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높은 음역의 현악기, 금관악기, 그리고 보컬의 뉘앙스를 더 또렷하고 선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매우 큰 장점입니다. 낮은 음역의 악기의 경우 날카롭지 않고 둥글둥글한 부드러운 성향이 매우 잘 표현이 되는 동시에 앞에서 언급한 것 같이 오케스트라가 연주되고 있는 공간의 크기를 인지할 수 있으며 줄을 튕기는 생성되는 울림이 깔끔한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힘차고 선명하고 정확한 사운드입니다.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에 $600정도 사용할 계획이라면 UE5 Pro는 훌륭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비슷한 가격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다른 제품이라면 JH오디오의 JH16Pro, JH13Pro 그리고 UE의 Reference Remastered 정도가 있습니다. 이전에 리뷰한 UE 4 Pro가 가격과 성능 모두 괜찮았는데 현재는 단종되어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성능은 UE5 Pro가 더 좋긴 하지만 가격을 고려하면 꽤 괜찮은 제품이었습니다. $600 정도의 예산이라면 후회하지 않을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