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 제대로 착용하기

리뷰 원본:
https://theheadphonelist.com/custom-in-ear-monitors-fit-guide/#prettyPhoto

주문한 인이어 모니터를 오랜 동안 기다려 받았는데 핏이 안 맞고 불편한가요? 아니면 생각만큼 노이즈 차단이 안되나요? 기쁜 마음에 착용을 해보고 맞지 않는 핏 때문에 많이 당황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제품에 문제가 있어서 핏이 안 맞는 것일까요? 물론 그럴 수도 있지만 먼저 올바른 착용 방법을 익힌 다음 착용해 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커스텀 인이어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올바른 착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아크릴 재질과 실리콘 재질, 그리고 인이어 제조사마다 착용하는 방식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제조사는 매끄러운 코팅을 덧입혀서 윤활제 역할을 하도록 하지만 그렇지 않은 제조사도 많이 있어서 귀에 넣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대부분의 제품은 겉표면이 건조해 귀에 넣을 때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며 억지로 넣으면 귀 안이 다칠 수도 있을 만큼 착용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품이 귀에 맞지 않는 다는 뜻은 절대 아닙니다.

윤활제를 사용해 손쉽게 귀 안에 넣기

처음에 착용이 많이 어렵다면 유닛 표면을 매끄럽게 하여 귀에 삽입이 쉽도록 해주는 윤활제 사용을 추천합니다. 핏은 물론 주위 소음 차단을 눈에 띄는 수준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수많이 다양한 종류의 윤활제를 구매할 수 있으며 바셀린을 발라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윤화제가 노즐의 사운드 튜브 안으로 들어가면 제품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계속 사용하면 귀지가 자연스럽게 인이어 쉘을 기름지게 해 부드럽게 만들어 주어 삽입이 손쉬워집니다.

Westone의 오토이즈2

알코올 솜으로 쉘을 닦을 경우 발랐던 윤활유가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더 꼼꼼하게 닦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이어 모니터용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윤활유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삽입과 제거

커스텀 인이어 삽입과 제거에는 올바른 기술이 필요하며 아크릴과 실리콘 재질은 다루는 방법이 조금은 다릅니다. 딱딱한 아크릴 재질은 시계 방향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비틀어 넣고 빼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한 편입니다. 쉘의 커널 부분은 여러분의 외이도 보다 뒤쪽, 머리 뒷부분에 더 가깝게 위치해 있어야 합니다. 귀 안에 인이어 커널이 들어가면 쉘을 비틀어 귀에 맞게 조절합니다.

귀에서 빼는 방법도 비슷합니다. 위와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빼면 됩니다. 커스텀 인이어의 경우 비틀지 않으면 귀에서 빼는 게 불가능하며, 가능하더라도 엄청나게 아플 겁니다. 저의 경우 커넥터가 위치한 쉘의 위쪽 부분을 잡고 비틀어서 귀에서 뺍니다. 익숙해지면 유니버셜 제품보다 훨씬 더 편하고 쉽게 귀에 넣고 뺄 수 있습니다.

핏이 맞는지 확인해야 될 부분들

그럼 자신의 커스텀 인이어의 핏, 편안함, 사운드, 차음 등이 정상인지 아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차음: 유리병을 닫거나 방문을 닫는 원리와 비슷하게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도 귀 안을 밀폐시켜 소음의 유입을 막습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귀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귀 구조가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핏이 잘 맞는 상태라면 턱을 움직여도 차음에 영향이 가지 않으며 눕고 일어나는 과정에서 영향이 가기도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이 모든 것은 귀 구조에 따라 달라집니다. 어떤 제품의 경우 귀에 넣고 사용하는 중에 쉘을 살짝 누르거나 비틀어 안에 쌓여있는 공기압을 빼기위해 잠시 차음을 깨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 내부에서 진공 상태가 느껴진다면 차음이 완전히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턱을 움직였는데 귀 내부와 모니터 사이에 공간이 생기며 차음이 깨지는 경우 핏을 좀 더 타이트하게 리몰딩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착용감: 개인적인 경험으로 볼 때 핏에 따라서 사운드 달라지지만 착용감 또한 매우 큰 영향을 받습니다. 사용중인 인이어의 핏이 타이트하다면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느껴지는 불편한 착용감은 며칠 동안 착용하면 적응이 되어 없어질 수 있지만 핏이 맞지 않아 일어나는 통증의 경우 지속되거나 그 정도가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벤치 폴리셔를 통해 아크릴 쉘의 표면을 긁어 핏을 조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 경우 보증에서 제외될 수 있으므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핏이 주로 안 맞는 부위는 커널과 커널 뿌리 부분, 그리고 귓바퀴 부분이 있으며 불편한 경우 바로 제조사에 연락해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사운드: 우수한 차음성은 바로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이기도 때문에 귀에 완전히 넣었을 때 주위 소음이 상당부분 차단되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유니버셜 핏 인이어 모니터를 쭉 사용하신 분이라면 월등히 높아진 차음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정도의 차이는 사용하는 인이어, 귀 구조, 그리고 주변 환경에 따라서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외부 소음이 조금 들리더라도 무언가 소리를 막고 있다는 느낌이 많이 들어야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커스텀 인이어 모니터 핏 이슈

완벽한 핏은 기본적으로 완벽한 귓본이 있어야 가능하지만 귓본의 상태가 좋더라도 아주 작은 문제로 핏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주의해야 하는 점이 있다면 바로 커널 부분은 몇 가지 요인으로 인해 사이즈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통 착용자의 몸무게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수분 섭취 정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열이 나거나 독감, 감기 두통에 의해 커널 사이즈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수령 후 한달 이내에 일어나는 핏 이슈에 대해 무료로 리핏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문제를 알리고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를 참고해 착용해봐도 지속적인 통증이 느껴진다면 제조사에 연락해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흔히 일어나는 핏 이슈는 커널이 너무 크거나 작거나… 아니면 너무 짧거나 길어서 일어날 수 있으며 귓바퀴 부분이 귀에 완전하게 밀착되지 않아서 사운드 튜브 각도가 맞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꽤 다양한 이유로 핏이 안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핏 이슈가 있을 때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커널

커널이 길거나 직경이 큰 경우: 커널이 큰 경우 착용을 하면 바로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장시간 착용이 매우 어렵게 됩니다. 이 경우 리핏 서비스가 필요하며 리핏 서비스를 받은 제품을 착용했을 때 가끔 일어나는 통증은 오랫동안 착용을 하면 익숙해지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커널이 너무 긴 경우: 귀 안쪽으로 계속 찌르는 느낌이 들며 심하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쉘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아 귀를 찌르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먼저 제대로 착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커널이 짧거나 직경이 작은 경우: 이 경우 저음 영역에서 큰 손실이 발생해 사운드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가장 손쉽게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쉘을 손바닥으로 더 깊게 귀 안으로 눌러 저음이 살아나는 것이 느껴진다면 커널 부분이 작다는 것입니다.

커널의 각도가 맞지 않음: 커널의 각도가 맞지 않아 사운드 튜브가 틀어진 경우 그 정도에 따라 사운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양쪽 귀 또는 한쪽 귀에서 일정 주파수 스펙트럼의 일부가 부족하거나 아예 죽는 경우가 발생하 수 있는데요. 인이어를 착용하고 위와 아래를 쳐다보거나 쉘을 돌려 사운드가 더 나아지는 확인해보면 증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어느 위치에서 소리가 가장 괜찮게 들리지는 확인하고 제조사에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제대로 귓본을 뜨고 비교해보면 어디가 문제인지 바로 알 수 있을 겁니다. 문제가 있으면 제조사에 계속 연락해서 귀찮게 해야 더 나은 제품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B) 이갑개정 (Cymba / 흔히 콘차 (Concha) 윗 부분으로 알려진 곳)

이갑개정 부위의 염증과 통증: 개인적인 경험으로 비추어 봤을 때 이 문제는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무조건 다시 보내서 핏 보정을 받아야 합니다. 아주 사소한 부분은 사포로 갈아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C) 커널의 뿌리 부분

커널의 뿌리 부분이 제대로 정렬이 되지 않게 제작이 되면 덩달아 커널의 각도도 같이 틀어지게 되어 압박과 통증 그리고 제대로 된 차음을 지원하지 않게 됩니다.

이 외의 다른 이슈들

사운드 튜브 각도: 가끔 이 튜브가 다소 다른 각도로 제조되거나 여러분의 귀 모양의 커브와 자연스럽게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양한 사운드에 관련된 이슈를 발생시키며 귀에서 빼거나 넣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핏의 커스텀 인이어를 착용하면 독보적인 사운드와 매우 편한 착용감에 놀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되려 불편하고 즐거움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문제가 있다면 빨리 조치를 받길 바랍니다. 잠시 기다리는 고통을 참고 더 멀리 보길 바랍니다.

본사에 보내지 않고 아크릴 재질의 커스텀 인이어 수리하기

무료 핏 서비스는 보통 최초 구매일에서부터 30일에서 최대 90일까지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 기간내라면 서비스를 받으시면 되지만 사용하다 커널 부분이 헐거워지는 문제가 일어난 경우에는 컴플라이에서 판매중인 커스텀 랩을 통해 보완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자운드 (www.zound.co.kr) 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손재주가 좋으신 분들이라면 매우 작은 크기의 고운 사포, 탁상 그라인더 그리고 너무 타이트한 부분을 연마할 플라스틱 광택제를 통해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핏과 사운드 품질을 더 향상시켜주지만 마감이 아무래도 원래 받은 것보다 좋지는 않았습니다. 쉘이 너무 작다면 클리어 아크릴 네일 광택제를 통해 좀더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 네일 광택제는 귀에 넣었을 때 자극을 줄 수 있어서 웬만하면 올가닉 네일 광택제 사용을 추천합니다. 네일 광택제 작업전에 쉘을 충분히 깨끗하게 닦고 진행해야 덧입힐 때 광택제가 완전히 마르고 다시 발라 수월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 작업은 손도 많이 가며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시간과 가격을 절약하며 핏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