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케이블이 음질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의 오디오 애호가들은 다양한 케이블을 통한 다른 사운드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의심의 여지가 없는 부분이죠. 케이블에 관해서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많은 정보 검색을 추천하며 직접 다른 성향의 케이블을 테스트 해보시면 바로 그 차이점을 바로 알아채실 것입니다. 그만큼 케이블이 주는 차이점은 매우 큽니다.

각기 다른 성향의 케이블은 사운드에 어떤 영향을 줄까?

다양한 악기와 같이 케이블에 사용되는 재질에 따라서 사운드가 매우 다양해집니다. 대부분의 케이블에는 동, 은, 금이 사용되며 이 재질을 섞은 하이브리드 형태로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 재질을 꼬아 제작하는 방식은 계속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지만 먼저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간략하게 시작해 보겠습니다.

동 재질의 케이블

가장 흔하고 가격도 착한 케이블입니다. 동 재질은 따뜻하고 풍부한 사운드가 특징입니다. 하지만 사운드 스피드와 타이트한 수준은 은에 비해서 밀립니다.

은 재질의 케이블

은 재질은 동 다음으로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동 재질보다는 다소 값이 나가는 은 재질의 케이블은 동 케이블보다 더 생동감이 느껴지고 밝은 성향이며 가끔은 무거운 느낌의 동 재질보다 더 얇은 사운드로 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피드가 더 빠르고 더 넓은 사운드 스테이지를 전달합니다. 사운드 표현이 조금 더 깔끔하며 사운드 표현이 두드러지는 동 케이블에 비해서 물 흐르는 듯한 부드러운 느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금 재질의 케이블

동 재질과 비슷한 성향이지만 더 따뜻하며 무게가 실린 사운드를 표현합니다. 매우 풍부하며 입체감도 우수한 편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느 정도나 더 나아졌을까요? 이 논쟁은 온라인 포럼이 생겼을 때부터 시작되었을 정도로 매우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더 비싸진 금 시세 때문에 은이나 동 재질 케이블보다 인기가 떨어진 상태입니다.

하이브리드 케이블

하이브리드 케이블이란 동선에 은으로 도금을 해 두가지의 재질을 사용해 제작한 케이블을 뜻합니다. 이론상으로 다른 재질을 같이 사용하면 장점만 두드러져 매우 효율적인 시너지를 낸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결과는 이어폰/헤드폰과의 궁합에 따라 달라집니다.

케이블의 굵기와 브레이드

많은 분들이 케이블의 굵기와 브레이드에 따라 사운드 품질이 달라지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이 주제도 위에서 언급했 듯이 아주 오랫동안 지속되어온 논쟁 중 하나입니다. 한가지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는 점은 만약 케이블 교체 후 조금이라도 성능의 변화가 있다면 이는 케이블의 두께보다는 안에 사용된 재질의 종류에 의한 것입니다. 케이블 두께와 재질이 미치는 효과에 관한 리뷰는 온라인에서 수없이 찾아볼 수 있으므로 기회가 될 때 차근차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읽으면서 다소 머리가 아플 수는 있습니다. 대부분의 리뷰에서 더 굵은 선이 저음과 중음에 유리하며 얇은 선은 더 빠른 스피드에 유리하다고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밖에도 선의 두께와 재질에 따른 장단점 리스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직접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샵이 생기면서 성향에 맞춰 구매가 가능해졌습니다.

케이블 선택하기

그렇다면 무슨 케이블을 선택해야 할까요? 우리가 필요한 가장 핵심입니다. 케이블은 사운드 품질을 향상시켜주는 것이 일단 중요하지만 사용하는 리시버와의 시너지 효과가 더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매우 값비싼 인이어 모니터를 화려한 케이블과 같이 사용하곤 했지만 결과는 크게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매우 다이내믹한 한 성향의 인이어 모니터를 은 케이블과 연결했을 때 사운드 성향이 너무 튀어 가끔은 귀에 무리를 주기도 합니다. 반대로 따뜻한 사운드의 경우 따뜻한 성향의 동 케이블과 만나게 되면 사운드의 선명함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즉 값비싼 케이블이 무조건 음질을 좋게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시너지 효과가 맞는지부터 확인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드릴 말씀은 굳이 브랜드 케이블을 고집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인데요. 매우 값비싸고 화려한 동 케이블을 구매해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사운드 품질이 눈에 띄게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믿을 만한 브랜드에 평이 좋은 케이블 위주로 구매해 보고 차츰 케이블의 폭을 넓혀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