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LI] Ouroborium 의 발견 : 낯선 이들이 음악으로 모이다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ROLI] Ouroborium 의 발견 : 낯선 이들이 음악으로 모이다

Found Sound Nation 은 뉴욕 브루클린 어딘가의 루프탑에 첫번째Ouroborium 을 설치했습니다.

“이것은 음악을 통해 사회가 의미하는 바를 되새기는 것입니다.”

8명의 낯선 이가 있는 이상하고 낯선 공간의 돔형 구조물 안으로 들어간다고 상상해 보세요. 이 미래 공간의 중심에는 다양한 전자 악기와 컨트롤러가 있습니다. 당신을 포함한 9명의 사람은 새로운 음악 작품을 만들기 위한 공동의 작업을 함께 하게 됩니다. 이것은 음악 제작을 통해 문화와 배경이 낯선 모든 이들을 연결하기 위해 만든 ‘공동의 도구’인 Ouroborium 입니다.

Ouroborium 은 Christopher, Marianetti, Jeremy Thal, Elena Moon Park 와 Kyla-Rose Smith 를 포함한 아티스트들의 모임 ‘Found Sound Nation’ 의 발명품 이었습니다. 유명인사들의 강연 등으로 잘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TED 가 2017년 Found Sound Nation 과의 회의에서 뭔가를 “할” 것을 의뢰 한 것이 Ouroborium 탄생의 계기가 되었습니다. Ouroboros 는 자신의 꼬리를 먹으면서 무한 루프를 만드는 고대의 상징입니다. Ouroborium 에서, Found Sound Nation 은 음악 창조의 무한 루프를 장려합니다.

Found Sound Nation의 Jeremy 가 Ouroborium 의 중심에 악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돔 내부에는 아홉개의 스테이션이 있으며, 한 그룹당 세명으로 묶이고 따라서 총 세개의 그룹으로 나뉩니다. 각 그룹 내에서 한 사람은 사운드 소스를 컨트롤, 다른 둘은 사운드에 효과를 추가하고 믹싱합니다. 세 그룹이 함께하면 9명의 사람들이 음악 작품을 공동으로 제작하게 되는 거죠.

오로보리움의 악기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뮤지션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오로보리움의 모든 참가자는 볼륨을 컨트롤 하는 경우에도 기술에 관계없이 음악에 무언가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이 독특한 9인의 뮤직 디자이너가 함께 뭔가를 “하기” 위해서는 서로를 경청해야 겠죠? 아티스트 Kyla-Rose Smith 가 말한 것 처럼, Ouroborium 에서 음악을 하기 위해서는 “자아를 문에 두어야 합니다.”

Kyla-Rose 는 프로젝트를 “많은 사람들이 현재 음악을 만들고 생산하는 방식에 대한 반응” 이라고 설명합니다.  오로보리움 은 사람들이 종종 홀로 곡 작업을 하는 시대에, 공동으로 창작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착안했습니다. 돔 아래에서 최첨단 기술은 사람들을 고립시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것입니다.  Kyla-Rose 의 목표는 “공동으로 작곡을 하는 경험” 을 만드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 곳에서 만큼은 뛰어난 음악가 보다는 열린 귀와 콜라보레이션 할 수 있는 의지가 있는 사람을 필요로 하죠.”

Ouroborium 안에 구성된 악기에는 마이크, 키보드 및 타악기와 함께 롤리 블락스와 NOISE 앱이 포함됩니다.  라이트패드 블락의 표현적이고 직관적인 표면은 공간과 조화를 이룹니다. 직관적이고 공유가 가능한 음악 제작 경험을 촉진하는 신기술의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악기 옆에는 Moog Minifooger 및 Electro Harmonix 페달과 같은 효과를 추가하는 도구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운드를 믹싱하는 참가자에게는 볼륨, EQ 및 패닝을 제어하는 맞춤형 믹서가 제공됩니다. Ouroborium 의 독특한 돔 아래서, 이 믹서로 각 사운드의 위치를 제어 할 수 있어 각 퍼포먼스에 흥미로운 효과를 더합니다.

Ouroborium 디자이너 Jeremy Thal, Kyla-Rose Smith 와 Christopher Marianetti

이곳에서 낯선 사람들과 만나는 것은 쉽습니다. Found Sound Nation 은 돔 아래에서 워밍업과 함께 45분 세션을 실행했습니다. “Ouroborium 에 대한 사람들의 첫번째 반응은 어린아이 같았습니다. 모든 버튼을 누르고 싶어했죠.” 라고 Kyla-Rose 는 회상합니다. “이것은 음악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생산적인 토론을 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 두어야 합니다.”

Ourobium 은 이미 TED 2017 과 Moogfest 에서 세션을 진행했으며, Jacob Collier 와 같은 유명 아티스트들이 여기에 참여했습니다. 각 세션은 최고의 작품을 온라인에서 공개할 계획으로 녹화되었습니다. Found Sound Nation 은 또한 Ouroborium 을 더 많은 축제 및 예술 설치 프로그램에 참여 시키기를 희망 합니다. 즉, 이 놀라운 공동 악기를 직접 연주 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난다는 것이죠.

아래 짧은 영상을 보고 Found Sound Nation 의 Ouroborium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