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XL] 전자 기타와 베이스 앰프 전용 DX-2 마이크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MXL] 전자 기타와 베이스 앰프 전용 DX-2 마이크

MXL의 DX-2가 Sound On Sound 어워드 부문 후보에 올랐습니다.
DX-2는 전자 기타와 베이스 앰프 전용으로 제작된 혁신적인 마이크로, 연주자들과 매거진에서 뛰어난 마이크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Premier Guitar

“만약 여러분의 캡에 마이크를 설치 후 신경 쓰는 스타일이라면, 유연함이 돋보이는 이 DX-2는 원치 않는 주파수를 매우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Jason Shadrick, Premier Guitar

라이브와 스튜디오 세팅 중 시그널 체인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쉽게 놓칠 수 있는데 바로 여러분의 앰프 스피커에 장착된 마이크에 관한 것입니다. MXL의 DX-2는 하나 이상의 전문적인 제품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특별히 디자인되었습니다. DX-2의 놀라운 비밀은 바로 슈퍼카디오이드와 카디오이드, 이 두개의 마이크가 같이 내장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매우 손쉽게 제어가 가능한 이 노브를 이용하여 두개의 캡슐을 바로 믹스할 수 있습니다.

슈퍼카디오이드는 향상된 중저음, 베이스 주파수와 함께 마이크로폰이 가까이 설치된 캡의 전형적인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을 합니다. 제 Fender ML 212와 사용할 때는 노브를 왼쪽 제일 끝으로 설정을 해놓아 슈퍼카디오이드 캡슐과 작동하도록 합니다. 첨부된 사운드 클립을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추가적으로 카디오이드가 추가되면서 더 밝아졌으며 가벼운 느낌이 더해졌습니다. 만약 마이크를 설치 후 잊어버리는 스타일 이라면 이 DX-2는 유연성과 원치 않는 주파수를 없애버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Sound On Sound


“이 마이크로폰이 지나치게 비싸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제품은 MXL에서 제대로 작정하고 만든 제품입니다. 주로 기타 앰프에 마이크를 같이 사용하며 라이브 혹은 스튜디오에서 많은 작업을 하신다면 이번 기회에 SM57는 잠시 쉬게 해주시고 DX-2가 얼마나 대단한 성능을 보여주는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Paul White, Sound On Sound

 

레코딩 매거진


“만약 전자 기타 레코딩이나 라이브 믹싱을 하고 계신다면, DX-2는 꼭 사야만 하는 마이크로폰입니다.”
Paul Vnuk Jr., 레코딩 매거진

 

기타 앰프를 위해 특별하게 디자인된 MXL의 새로운 다이나믹 마이크는 두개의 캡슐사이에서 원하는 소리를 얻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전자 기타 앰프에 특화되어 제작된 MXL의 DX-2에는 다른 크기의 가동 코일(moving-coil)로 작동되는 두개의 캡슐이 있어 패시브 블랜드 컨트롤을 통해 원하는 만큼의 출력량을 조합할 수 있습니다. 두개의 캡슐은 각기 다른 지름을 가지며 제원상 주파수 응답은 7kHz 부근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이론적인 수치와 대체적으로 비슷합니다. 초저음 영역에서의 반응은 2000Hz 아래로 점차적으로 내려가며, 마이크를 앰프에 가까이에서 사용시 근접 효과(proximity effect)의 영향으로 베이스 레벨을 끌어 올립니다.

두 캡슐의 그래프 커브에서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하나의 캡슐은 8kHz 부근의 피크에서 좁게 내려가는 부분이 있다면 다른 하나의 캡슐은 중음역 부분이 내려간 그래프 형태를 보입니다. 제가 이론적인 수치(공식 제원)를 언급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예측하는 수치와 그래프로 나타내는 수치가 완벽하게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소리도 보기와는 다르게 들립니다. 더 큰 캡슐은 가동 코일(moving-coil)을 이용하는 대형 다이어프램 마이크로폰에서 들을 수 있는 펀치력 있는 소리를 전달하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더 작은 캡슐은 중음과 고음에 초점을 맞추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DX-2는 사이드 어드레스 방식입니다. 하나의 캡슐은 기타 앰프를 바라보는 평평한 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나머지 하나의 캡슐은 둥근 쪽을 향해 위치하고 있습니다. 두 캡슐 모두 타이트한 카디오이드 반응을 보이며 높은 SPLs에도 잘 저항합니다. MXL은 주파수 반응을 50Hz 에서 14kHz로 설정하여 전형적인 기타 스피커의 레인지를 충분히 커버하며 캡슐의 -52dB와 -53dB(1V/Pa)의 민감도를 보이기 때문에 마이크를 사용하도록 디자인된 어플리케이션에 적당합니다.

멀티 레이어의 와이드스크린과 다크그레이 메탈로 마감된 이 제품은 특이한 모양으로 눈길을 끕니다. 다른 듀얼 캡슐 마이크로폰과는 다르게, 별도의 아웃풋은 없습니다. 하나의 XLR 아웃풋이 크로스페이드 노브를 사용하여 나오는 두 캡슐의 믹스를 전송합니다. 비닐 재질의 보관 파우치와 단단한 회전 이음쇠 스탠드마운트가 기본으로 제공되지만 케이블을 스피커에 걸쳐 마이크를 걸어 두셔도 됩니다. 이 마이크로폰은 크기는 43 x 156mm이며 무게는 204그램 입니다.

캡 성능
제 1×12 콤보에 사용해 보았는데 결과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캡슐1은 따뜻하며 꽉 차는 소리를 내며 캡슐2는 밝고 평평한 소리를 냅니다. 다이얼을 캡슐1쪽으로 완전히 돌려놓으면 파워 코드를 플레이할 때 내는 초고음 영역대에 유리한 따뜻하며 펀치력있고 밸런스가 잘 맞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캡슐2쪽으로 20~30프로 정도 돌려놓으면 톤 밸런스가 아주 잘 맞으며 만약 캡슐2 쪽으로 완전히 다이얼을 돌리면 현대 메탈 톤에 어울릴만한 더 밝아지고 디테일이 살아있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오버드라이브로 사용하며 포지션2에서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 제 취향과는 맞지 않았으며 캡슐1과 조합을 했을 때 더 청량한 소리를 냈습니다. 마이크로폰을 스피커 그릴 반대 반향으로 설치한 뒤 녹음한 소리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소리의 깨끗함도 굉장히 훌륭하며 DAW에서 나오는 소리는 방에서 듣던 앰프의 소리와 매우 비슷했습니다. 라이브 용도나 스튜디오 세션에 유용한 측면 배음성(off-axis rejection) 또한 우수합니다.

대략 1피트 떨어져서 녹음을 하면 두 캡슐의 성향이 뒤바뀝니다. 캡슐2는 더 부드러워지며 캡슐1은 들쑥날쑥 합니다. 또한, 근접 효과(proximity effect)가 약해지며 눈에 띄는 음 깊이의 감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앰프에서 듣는 소리와 똑 같은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약간의 저음 부스트와 하이컷 EQ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근접 특성의 마이크로써 소리는 아주 훌륭합니다. 굳이 떨어져서 사용할 필요는 없을 듯 보이네요.

이 마이크로폰이 지나치게 비싸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제품은 MXL에서 제대로 작정하고 만든 제품입니다. 주로 기타 앰프에 마이크를 같이 사용하며 라이브 혹은 스튜디오에서 많은 작업을 하신다면 이번 기회에 SM57는 잠시 쉬게 해주시고 DX-2가 얼마나 대단한 성능을 보여주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안 제품
이 가격대에서 떠오르는 대체품은 없는듯 합니다. 두개의 다른 마이크를 사서 같이 사용하지 않는 이상은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