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d Stage 3 vs Nord Electro 6D

Nord의 키보드 중 가장 유명하고 또 많이 사용되고 있는 두 제품.

Nord Stage 3와 Nord Electro 6입니다.

2017년 6월에 출시된 Nord Stage 3와 2018년 4월에 출시된 Nord Electro 6D는 지난 3,4년여간 많은 프로/아마추어 아티스트에게 사랑받으며 Original RED Keyboard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Stage 3와 Electro 6는 상당히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Nord Electro 6 -> 오르간, 피아노에 특화

Nord Stage 3 -> Nord Electro 6 + Nord Lead A1 Synth Engine

으로 보면 되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파헤쳐보겠습니다.


Nord Stage 3에서 지원되는 송모드는 최대 5개의 서로 다른 프로그램 구성으로 사운드를 빠르고 쉽게 변경하고 구성할 수 있어 라이브에 최적화된 기능입니다. 

프리셋 프로그램 또는 새로 사운드를 조합한 프로그램을 지정하여 저장할 수 있는 일종의 즐겨 찾기 같은 기능입니다.

  

  

Nord Piano Library는 Nord에서 제공하는 어쿠스틱 및 일렉트릭 건반 악기를 위한 라이브러리이며 뛰어난 기술을 바탕으로 원본 악기를 가장 사실적으로 재현해내었습니다. 

다양한 업라이트 및 그랜드 피아노, 빈티지 일렉트릭 피아노, 디지털 피아노, 하프시코드, 클라비넷 사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라이브러리를 위한 저장 공간으로 Nord Electro 6는 1GB, Nord Stage 3는 2GB를 지원합니다.

 

 


Nord Electro 6에는 Sample Synth가 내장되어 있어 노드의 샘플 라이브러리 3.0의 모든 사운드 소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트링이나 브라스, 멜로트론 사운드가 있으며 Nord Stage 3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Nord Stage 3는 Nord Lead A1의 신스 엔진으로, 더욱 풍부하고 강력한 사운드를 만들어내고 연주할 수 있습니다.

 

 


두 제품의 디스플레이는 OLED입니다. 

Nord Stage 3의 경우 피아노 섹션에 하나, 신스 섹션에 하나로 총 두 개의 OLED 화면으로 사운드 설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Nord Electro 6의 경우 하나의 OLED 디스플레이로 이루어져있습니다.

 

 

Nord Stage 3는 페달을 통해 프로그램 체인지가 가능합니다. 

라이브 중에 사운드를 교체해야하는 경우 핸즈프리로 프로그램을 바꿀 수 있어서 페달로 컨트롤 하는 이 기능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Nord Triple Pedal은 Nord의 정밀한 기술로 제작된 페달 시스템으로 서스테인 페달, 소스테누토 페달, 소프트 페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Nord Electro 6는 오르간 섹션이 아주 잘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Dual Organ 기능으로 2단 오르간처럼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Stage 3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Nord Stage 3에서 지원되는 Extern 섹션으로 외부 장비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Nord Stage 3의 내부 사운드 엔진의 컨트롤만큼 외부 장비의 제어기능에 쉽게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Nord의 키베드는 스웨덴의 공장에서 수작업으로 세밀한 조정을 거쳐 설계되고 제작됩니다.

각 시리즈별로 적용된 키베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