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rett+의 향상된 A-D/D-A 컨버터

오디오 인터페이스 컨버터 사양이 중요한 이유

Focusrite는 사용자가 창작물에 필요한 최고의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는 오디오 녹음 장치를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기에 Clarett+ 시리즈도 최고의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선명한 사운드의 재정의’ 원칙을 기반으로 Clarett+는 제작되었으며, 아티스트와 엔지니어, 프로듀서 모두에게 차원 높은 녹음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Clarett+는 인터페이스의 새롭게 설계된 아날로그-디지털(A-D)과 디지털-아날로그(D-A) 컨버터 덕분에 더욱 선명한 사운드를 구현해줍니다.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와 낮은 왜곡을 통해 작업단계에서 깔끔한 사운드를 표현하고, 선명한 믹스를 만들며 세심한 디테일까지 잡아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Clarett+ 인터페이스의 원리를 살펴보고, 음악 작업에 제품 사양이 미치는 영향에 관해 설명합니다.

A-D 변환의 기본 원리( 중요성)

오디오가 컴퓨터에서 녹음되기 전에 디지털 신호로 이를 변환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기타, 피아노, 드럼 키트, 보컬이 일련의 컴퓨터 신호로 변환되어야 DAW를 통한 믹스와 이펙트 그리고 사운드 적용이 가능합니다.

디지털로의 오디오 신호 변환은 딱 한 번만 실행됩니다.

즉 A-D 변환과정에서 한번 수행된 작업은 되돌릴 수 없습니다.

이는, 녹음된 사운드 특유의 데이터 배열이 한번 포착되면 바꿀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국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의 품질은 음악 녹음 작업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 중인 인터페이스가 원하는 품질을 달성하는지에 대한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 해답은 수치(숫자)에 있습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인터페이스의 기술적 사양에 표시된 수치(숫자)입니다.

핵심적인 수치(숫자)

변환과 관련된 주요 사양들이 몇 가지 있으며, 각 사양에 따라 인터페이스의 성능이 결정됩니다.  이러한 사양들로는 주파수 응답, 다이내믹 레인지, THD+N(전고조파 왜율+잡음)이 있습니다. 주파수 응답 사양은 해당 변환을 통해 입력된 사운드의 톤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Clarett+의 마이크 입력은 인간의 가청주파수인 20Hz에서 20kHz에 걸쳐 오차 범위가 ±0.03dB로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변환된(녹음된) 사운드와 아날로그 원본의 차이를 구분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다면 컨버터가 사운드를 다른 방식으로 바꾼다면 어떨까요? 녹음작업 시에 불필요한 소음과 왜곡이 녹음본에 들어가서는 안 됩니다. 사소하고 미묘한 잡음이라 하더라도 트랙 수천 개를 모아 작업하는 대형 프로젝트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THD+N 측정입니다. 변환 과정 중 들어간         불필요한 소음 및 왜곡과 필요한 신호 사이의 비율을 측정하는 기능입니다. Clarett+는 마이크 입력에서 -110dB이라는 수치를 보입니다. 퍼센트로 환산하면 불과 0.0003%죠. 다시 말하면 Clarett+를 통해 진행한 녹음작업은 원본에 가까운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녹음된 사운드에 왜곡을 추가하려면 사용자가 직접 조정해야 합니다.

컨버터에서 세 번째이자 가장 중요하게 볼 사양은 다이내믹 레인지입니다. 음향 시스템에서는 가장 큰 신호 레벨과 가장 작은 신호 재생 음 사이의 증폭기가 유효하게 작동하는 진폭 범위입니다. 다이내믹 레인지가 적절하지 않을 경우 레벨 값을 아주 신중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입력(수음 시)에 과부하가 걸리거나 잡음(노이즈)이 녹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Clarett+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A-D 컨버터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118dB이므로, 녹음하는 사운드에 잡음(노이즈)이 들어갈 걱정 없으며 트랙 작업을 할 때에도 헤드룸을 충분히 남겨 둘 수 있습니다.

외부로 전송출력

수치(숫자)는 입력을 제외하고도 매우 중요합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출력에서도 유사한 측정값들을 찾을 수 있는데 이는 출력 부분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믹싱 작업 시, 사용자에게 들리는 잡음 및 왜곡은 시스템이 아닌 트랙 내에 있는지 구분해야 합니다. 오디오를 외부로 전송해 하드웨어 컴프레서나 EQ로 처리할 경우, 이런 과정들이 사운드 품질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는 더욱 중요할 수 있습니다. 고객 또는 관객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경우, 클럽 내에서 사용하는 경우나 라이브 드럼 키트와 병행 등 다양한 경우에 출력을 아주 크게 높여 놓아도 깨끗한 사운드가 출력되어야 합니다. 볼륨을 줄여 작은 대화 소리와 같은 작은 출력으로 작업을 할 때도 구성 속에 있는 세부적인 사운드와 효과음이 전부 들려야 합니다. 이런 미세한 부분들까지 Clarett+ 제품은 다이내믹 레인지가 124dB, THD+N -106dB, 플랫한 주파수 반응을 통해 탁월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사양 vs 실제 성능

Clarett+를 사용한다면 표시된 수치들에 대해 깊게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측정된 수치상으로나 객관적으로도 이미 훌륭한 수준의 오디오 기능들을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출시된 오디오 인터페이스들은 ‘평균적으로 향상된 사양을 제공하지 않느냐?’라고 물으신다면 맞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해당 제품의 사양이 그만큼 드러나는지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그 이유는 실제 회로에서 컨버터 요소들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 전자 제품과 PCB 레이아웃, 전원 공급 장치 설계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합니다. 오디오 업계에서 4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Focusrite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고 현재까지 축적된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다른 Focusrite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Clarett+의 경우에도 적혀 있는 사양들은 실제로도 적용되어 반영됩니다.

이 설명서를 통해 A-D/D-A 변환에 대한 개념 확립과 더불어, Clarett+ 인터페이스 장점들을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Focusrite는 수준 높은 오디오 디자인과 뛰어난 제품 설계를 통해 사용자가 창작물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한층 높은 수준의 음악 사운드와 작업 그리고 아티스트, 엔지니어, 프로듀서로서의 기량도 한층 향상되는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