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rite 베타 드라이버 업데이트! (Feat. LoopBack)

세계적인 음향기기 제조사 포커스라이트 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가 공개됐습니다. 바로 라이브 스트리밍을 가능하게 한 입출력 세팅의 전반적인 업데이트입니다.오늘은 베타 드라이버에서 개선된 기능들의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 신규 출시된 포커스라이트의 스칼렛 3세대에는 루프백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루프백 채널이 버추얼(가상) 인풋 5,6번으로 고정이 되어 DAW 상에서 인풋 설정을 5,6번으로 설정해 레코딩하는 것 이외로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했습니다.(Scarlett 4i4의 경우 5,6번 채널로 루프백 채널이 생성되어 있으며
다른 모델은 인풋 채널 중 마지막 2개의 채널이 루프백 채널입니다. Scarlett Solo, 2i2는 루프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가장 문제가 되었던 것이 바로 유튜브, OBS, Xsplit 등의 라이브 스트리밍 환경에서 루프백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라이브 스트리밍 사이트 혹은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오디오 기본 설정을 자동으로 따라가고 또한 세부 인, 아웃풋 설정을 따로 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그런 경우 사운드 카드 혹은 외부 오디오 디바이스의 인풋 채널 1, 2가 컴퓨터의 오디오 기본 설정으로 고정되기 때문에 인풋 5,6번 채널이 루프백 채널인 스칼렛 3세대는 라이브 스트리밍 환경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 점을 인지하고 있던 포커스라이트는 여러 테스트를 거쳐 당사 홈페이지에 베타버전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업데이트된 드라이버는 여러 사항들을 개선하였습니다. 그중 가장 주목할만한 소식은 컴퓨터의 오디오 기본 입력, 출력 채널 설정을 선택할 수 있는멀티채널 디바이스 기능을 추가하였다는 점입니다.

또한 컴퓨터에서 플레이되는 음원의 루프백 입력 외로 보이스를 DAW 통하여 입력하는 경우(음악 방송 크리에이터의 경우 마이크 입력의 다이렉트 모니터링을 뮤트하고 DAW 상에서 플러그인을 거친 보이스 송출을 원하시는 사례에 해당됩니다.) DAW에서 ASIO를 지원하는 경우 프로그램에서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다이렉트로 외부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신호가 송출되기에 컴퓨터의 플레이 음원만 자체 루프백으로 입력해주는 OBS, Xsprit 등의 프로그램에선 무용지물입니다. 하지만 오디오 인터페이스의 루프백은 이런 경우에도 DAW에서 컴퓨터를 거치지 않고 다이렉트로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들어온 사운드 역시 루프백을 거쳐 다시 컴퓨터의 입력 신호로 보내주기에 이러한 문제가 자연스레 해결이 됩니다.

베타 버전의 드라이버는 포커스라이트와 사운드캣의 반복 테스트를 거쳐 무리 없는 드라이버 구동과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드라이버의 업데이트 사항은 지속적으로 사운드캣:프로 / 사운드캣카페 / 잔드맨의음향블로그 등의 커뮤니티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이번 베타 드라이버에서 지원하는 모델 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칼렛 전 세대(1Gen, 2Gen, 3Gen)
– 클라렛 USB(2Pre, 4Pre, 8Pre)
– iTrack 솔로
– 사파이어 6 USB 2.0

지원되는 운영체제
-Windows 10 (32 and 64-bit)
-Windows 8 (32 and 64-bit)
-Windows 7 (32 and 64-bit)

사용방법
1. 아래의 Focusrite Beta 홈페이지에서 Focusrite USB2 Drivers 4.64.15 버전을 다운로드 및 설치
2. 컴퓨터 재부팅 후 윈도우오디오설정에서 입,출력단의 채널 분할 확인
3. 원하는 채널을 기본장치로 선택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sound8949/221721088489

http://beta.focusrite.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