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i Audio 소개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ifi Audio 소개

ifi Audio

영국 오디오 제조사인 Abbingdon Music Research (AMR)에서 파생된 새로운 오디오 브랜드인 iFi를 처음 접한건 몇 년전에 있었던 오디오 쇼였습니다. 아직도 그때의 기억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주 열정적인 브랜드 홍보담당자 Vincent Luke는 오디오 부분 기자들을 초청해 새 제품인 phono stage을 소개하며 청음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 적이 있습니다.

턴 테이블의 매우 훌륭한 소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었으며 AMR의 새로운 풀사이즈 제품이라는 사실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이 새로운 phono stage는 AMR의 몇 천 달러를 호가하는 제품도 아니며 AMR 제품도 아니라는 것을 Vincent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맥주잔 크기에 아름다운 사운드를 갖추고 $429에 구입이 가능한 이 제품이 바로 iFi Micro iPhono 였습니다. iFi 제품을 통해 더 저렴해진 가격으로 Abbingdon Music Research의 사운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자 그럼 현재로 돌아와 봅시다. 지금까지 iFi 오디오는 컴팩트한 사이즈의 두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카드 덱 사이즈만한 Nano 시리즈와 이보다 두배는 더 크고 향상된 성능을 자랑하는 Micro 시리즈 입니다.

더 크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주머니에 넣을 정도의 작은 사이즈였습니다. 이 Nano와 Micro 모델 모두 iFi 오디오에서 지향하는 디자인을 고스란히 잘 보여줍니다. 마감과 구성은 알차며 값비싼 AMR 제품과 비슷한 수준의 사운드를 내는 착한 가격의 제품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직시해보면 많은 오디오 매니아들은 지금까지 접해보지 못한 더 향상된 사운드와 수치를 통해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사운드를 원합니다. 그래서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이전보다 더 나아진 사운드를 끌어낼 수 있는 iFi 오디오의 제품에 이목을 집중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Pro 시리즈 라인업도 iFi 오디오에서 꽤 오랜 시간 고민 끝에 출시를 결정한것으로 보입니다. 이 중 가장 야심 차게 선보인 Pro iCAN은 헤드폰 앰프/프리앰프로써 1,695 파운드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Pro iCAN의 사이즈는 프로 사운드에서 볼법한 렉의 절반 수준이지만 매우 훌륭한 회로를 탑재했으며 iFi 에서는 Pro iCAN을 ‘전문가용 헤드폰 앰프’ 그리고 큰 인기를 끌 ‘하이 엔드 프리 앰프’로 부르고 있습니다. 헤드폰 앰프/프리앰프 모두 완벽하게 밸런스가 맞으며 하이브리드/솔리드 스테이트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0db, 9db 그리고 18db의 게인 세팅을 도와줍니다.

앞쪽에는 솔리드 스테이트, 튜브, 그리고 튜브+ 중에서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회로는 디스크리트 Class A의 J-FET를 사용하는 반면, 튜브와 튜브+는 듀얼 NOS GE5670 밸브를 사용해 J-FET 회로와 같이 작동해 모든 밸브에서 훌륭하게 작동합니다.

또한, iFi측은 튜브와 튜브+의 차이점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바로 부정적인 피드백을 최소화해 튜브+만의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많이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앰프는 아주 강력한 출력(16옴의 밸런스드 모드에서 14,000mW), 놀랍도록 낮은 왜곡(솔리드 스테이트 모드에서 <0.0004% THD, 튜브 모드에서는 <0.0005% THD), 그리고 인상적인 신호 대비 노이즈 비율(밸런스드 모드에서 147dB A-weighted 그리고 싱글 엔드 방식에서 >137dB A-weighed)을 보입니다.

매우 훌륭한 하이 엔드 프리앰프의 위치를 지키고 있는 Pro iCAN의 뒷면 패널에는 4개의 아날로그 인풋이 있습니다. 바로 3개의 싱글 엔드 RCA 잭, 그리고 듀얼 3핀 XLR 잭을 사용하는 1개의 밸런스드 인풋입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두개의 프리앰프 아웃풋이 추가됩니다 (RCA 잭을 통한 1개의 싱글 엔드와 듀얼 3핀 XLR 커넥터를 사용한 1개의 밸런스드 아웃풋). 제품 앞면에는 두개의 3.5mm 헤드폰 잭과 3.5mm 미니잭에 의해 지원되는 3개의 싱글 엔드 아웃풋이 있습니다. 그에 반면, 밸런스드 아웃풋은 4핀 XLR 잭, 3핀 XLR 잭 듀얼 세트, 혹은 3.5mm 밸런스드(표준 TRRS) 미니 잭을 통해 구동됩니다.

흥미롭게도 두 3.5mm 잭 모두 아주 높은 감도를 사용하는 헤드폰, 이어폰 그리고 커스텀 인이어의 출력과 매칭을 시켜주는 iFi의 iEMatch 회로를 탑재했다는 점입니다.
Pro iCAN에는 XBass Bass Correction System과 헤드폰 및 라우드 스피커 시스템에 사용되었던 3D Holographic와 같이 이전 모델들에 사용되었던 기술을 탑재했습니다. 이 XBass 시스템에는 ‘Off’ 기능을 포함해 총 4개의 세팅이 있으며 헤드폰이나 라우드 스피커에 저음 부스트를 넣지 않아도 부족한 저음을 채워줄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또 다른 기술인 3D Holographic 시스템에는 두가지의 다른 회로가 있습니다. 헤드폰 그리고 라우드 스피커에 사용되는 회로인데요. 녹음된 소리를 재생 시 일어날 수 있는 “in-head localisation’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우드 스피커를 사용하면 시스템은 “레코딩,믹싱, 마스터링 과정 중 일어날 수 있는 공간 왜곡” 현상을 해결에 초점을 맞추며 “본래 사운드 스테이지의 폭”을 복구하려고 합니다.

Enigmacoustics Dharma D1000, Focal Utopia, HiFiMAN HE1000 V2, 그리고 MrSpeakers ETHER Flow와 Pro iCAN을 같이 사용해 보았는데요, 전제품 모두 너무나 훌륭한 성능을 냈습니다. AMR과 iFi 오디오 제품들처럼 앰프는 강력하고 절제되고 잘 다듬어진 사운드를 표현해 냅니다.

앰프의 솔리드 스테이트, 튜브, 그리고 튜브+ 모드를 통해 개인의 취향에 맞게 사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Pro iCAN에서는 상황에 따라 모드를 바꿀 수 있어 어떤 세팅이 가장 잘 맞는지 바꿔가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튜브 모드 사용을 위해서는 초반에 어느정도 대기 시간이 있긴 합니다.

솔리드 스테이드 모드는 가장 훌륭한 톤의 밸런스와 빠르고 생동감이 느껴지는 반응, 그리고 생생하고 날카로운 포커스를 자랑합니다. 튜브 모드로 바꿔보면 톤의 밸런스는 이전과 비슷하지만 아주 미세하게 더 사운드가 부드러워집니다. 여기에 톤의 색상이 더 선명해지며 사운드가 현저하게 풍부해지고 심지어 더 다이내믹 해집니다.

마지막 모드인 튜브+ 세팅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튜브 모드에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보시면 됩니다. 좋은 소스와 헤드폰을 사용중이라면 이 튜브+ 모드에서 성능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조합으로는 Focal의 Utopia 헤드폰과 Mary Chapin Carpenter의 Come On Come On (SBME Special Markets, 16/44.1)을 튜브+모드에서 재생했을 때 였습니다. Utopia의 너무나 정확한 사운드는 되려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지만 Pro iCAN과 같이 사용을 해보니 Focal의 장점을 더 잘 살리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Chapin의 목소리가 더 빛나고 또렷하게 들리는 동시에 뒤에서 들리는 피아노나 베이스의 소리는 더 풍부하고 깊이가 느껴집니다. 또한 톤의 색상도 더 진해져 믿기 힘들 정도로 현실성이 있는 사운드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솔직하게 Pro iCAN을 표현하자면 iFi 오디오에서 완성한 아주 완벽한 헤드폰 엠프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Pro iCAN은 곧 iFi의 곧 출시될 완벽하게 밸런스를 맞춘 DAC인 Pro iDSD와 정전기 헤드폰 앰프인 Pro iEnergiser 라인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TECHNICAL SPECIFICATIONS
Type: Fully balanced hybrid solid-state/valve-powered headphone amplifier/preamplifier
Valve Complement: Two NOS GE5670 valves

Inputs: three stereo single-ended (via RCA jacks), one stereo balanced (via dual 3-pin XLR jacks)

Outputs: Preamplifier: one stereo single-ended (via RCA jacks), one stereo balanced (via dual 3-pin XLR connectors)
Headphone: three stereo single-end headphone output jacks (two via 6.35mm headphone jacks, one via 3.5mm mini headphone jack); three stereo balanced headphone output jacks (one via 4-pin XLR headphone jack, one via dual 3-pin XLR headphone jacks, one via 3.5mm balanced—TRRS type—headphone jack).
Distortion (THD): Solid-State: <0.0004% balanced/<0.004% single-ended
Tube: <0.0005% balanced/<0.005% single-ended
Tube+: <0.1% balanced/<0.01% single-ended
Signal-to-Noise Ratio: >147dB (A) balanced/>137dB (A) single-ended
Power Output @ 16 Ohms: >14,000mW balanced, >4,800mW single-ended
Accessories: IR remote control, one set stereo singleended interconnect cables, right-angle power cord adapter
Dimensions (H×W×D): 63.3 × 192.5 × 213mm
Weight: Not specified
Price: £1,695 UK; $1,699 US
Manufacturer: iFi Audio
URL: www.ifi-audio.com
UK Distributor: Select Audio
URL: www.selectaudio.co.uk
Tel.: +44(0)1900 601954
US Distributor: iFi Audio USA
URL: www.ifi-audio.com/sa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