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톤 오디오가 미국 콜로라도에 위치한 회사라는 사실은 아마도 모두가 알고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웨스톤 오디오는 1959년부터 이어폰뿐만 아니라 청력보호 제품과 군사용 보호 제품을 생산한 유명한 회사입니다. 오디오 애호가들에게는 유니버셜 제품인 W시리즈와 플래그쉽인 W80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웨스톤 오디오가 1985년도에 소니 워크맨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커스텀 이어폰을 생산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웨스톤 오디오의 역사는 다음 링크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westone.com/store/music/index.php/about-westone
1959년에 설립된 웨스톤 오디오는 55년이 넘는 역사를 바탕으로 환상적인 음악 감상을 도와주는 프리미엄 이어폰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현재 커스텀 이어폰을 제작하는 가장 큰 회사인 동시에 최초로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채택한 이어폰을 생산했습니다. 청각에 관한 연구와 스페셜리스트로 이루어진 연구 및 제작 팀을 통해 웨스톤 오디오는 인체 공학적이며 귀에 잘 맞는 편안한 이어폰을 공급해 왔습니다. 공연하는 뮤지션들이 사용하는 인이어 모니터로 잘 알려져 있지만 미 공군 파일럿들 또한 중요한 임무를 위한 소음 방지, 청력보호 그리고 양방향 통신을 위해 웨스톤 오디오의 ACCES® 인이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들만의 경험과 전문가들을 통해 웨스톤 오디오는 인이어 Expedrts®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ES80은 웨스톤 오디오의 커스텀 라인업인 “Eliste Series”의 뮤지션용 플래그쉽 제품입니다.
완벽하게 튜닝이 된 8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채택한 웨스톤 오디오의 새로운 플래그쉽 제품입니다.
W80의 드라이버와 같지만 다르게 튜닝이 되어 있습니다.
웨스톤 오디오에 의하면 웨스톤 오디오만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섬세한 소리를 내며 일반적인 이어폰보다 더 향상된 주파수 범위를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에 특유의 소리 특색이 더해졌습니다.
또한 시중에서 $299에 판매하고 있는 ALO MMCX Ref 8 케이블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우 훌륭한 이 케이블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111dB의 감도를 보여 다른 기기와 사용하기 쉽지만 88임피던스를 가지고 있어 소리의 변화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기술적인 제원
감도: 11dB@1mW
주파수 반응: 5Hz – 22kHz
저항값: 80옴
패시브 노이즈 감쇄: 25dB 이상
드라이버: 8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3방향 크로스오버
이번에도 아래와 같은 순서로 리뷰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 제작 품질 및 착용감
- 개인 맞춤
- 케이블
- 가격 및 악세서리
- 고객 지원
- 사운드
- 경쟁모델과의 비교
- 재생기기와의 호환 및 소스
- 제작 품질 및 착용감
웨스톤 오디오의 이어폰은 아크릴 재질로 제작되며 이쪽에는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 버블이나 불균형한 마감 없이 아주 훌륭한 마감을 자랑합니다. 페이스플레이트는 그 어떤 결점도 보이지 않으며 마감도 매우 훌륭합니다. MMCX케이블은 유닛과 매우 잘 작동하며 제가 선택한 copper 아트는 전체적으로 아주 균등하게 잘 마감이 되었습니다. 좌우 유닛은 +/- 2dB의 훌륭한 밸런스가 잘 맞춰져 있어서 매우 훌륭하며 인상적인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웨스톤 오디오 이어폰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바로 신체 온도에 반응하여 향상된 착용감과 차음성을 도와주는 재질입니다. 바로 Flex Canal이라고 불리는데요 저는 이 “기술”을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귓속의 체온에 반응을 하면 매우 편안합니다. 이런 이어폰은 처음 써봐요. 또한 8개의 드라이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크기가 작아 귀에서 떨어지지 않으며 착용감도 매우 좋습니다.
완전히 사용자 맞춤으로 제작되는 이 이어폰은 미국 콜로라도 스프링스에서 수제작으로 생산됩니다. 이어폰의 쉘은 아크릴 냉각 방식으로 제작되어 더 두꺼우며 강력한 차음성을 자랑합니다. 이 생산 과정은 또한 내구성을 높여주며 고급스러운 외관을 가능케 합니다. 또한 딥 오픈 보어 디자인은 모니터 믹스와 주변 사운드 간의 전환을 더욱 원활하게 해주어 편안함과 음향 밀폐 기능도 향상시킵니다. 이 Flex Canal의 기능은 매우 훌륭하여 저는 잘 때도 끼고 자기도 합니다.
이 이어폰을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레퍼런스’ 입니다. 명성과 역사에 걸맞게 웨스톤 오디오는 실망시키지 않는 만족감을 선사합니다.
- 개인 맞춤
웨스톤 오디오 웹사이트에는 “IEM Customizer”라고 불리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왼쪽과 오른쪽 이어폰의 쉘과 페이스플레이트를 소비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아쉬운 점이라면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거나 업로드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저도 이 기능을 통해 저만의 이어폰을 만들어 보았는데요, 이어폰 유닛과 페이스플레이를 감싼 구리 디자인(스페셜 메탈)으로 했는데 매우 쉽고 간단했습니다. 한쪽을 완성한 뒤에 복사 붙여 넣기로 나머지 이어폰을 완성했습니다. 이제 선택한 이어폰 모델에 아트가 입혀져 최종 이어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왼쪽과 오른쪽 아트를 다르게 하면 가격 또한 다르게 표시됩니다.
위에 언급한 기능을 통해 웨스톤 오디오의 주요 고객층이 오디오 애호가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동시에 웨스톤 오디오 페이스북에 올라와 있는 커스텀 이어폰의 사진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케이블
ES80에는 EPIC MMCX 52”의 기본 케이블과 ALO 하이파이 케이블이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ALO 케이블은 $299 상당의 레퍼런스 8 케이블이며 순수 은 도금 컨덕터와 FEP 재킷으로 감싸진 4개의 OCC 구리 컨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LO케이블은 상당한 마찰 소음과 마이크로포닉 성향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레퍼런스 8 케이블의 성능이야 우수하지만 전체적으로 노이즈가 있기 때문에 음악 감상용으로 훌륭한 케이블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부분은 생략해야 할듯….) ES80에 다른 에프터마켓 케이블을 물려 사용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케이블은 뮌헨에서 선물 받은 Obravo 케이블 입니다. 어떤 재질로 이루어져 있는지는 알지 못하는데 소리는 일단 매우 좋습니다. 두번째는 Plus Sound Prism을 구입했을 때 포함되어 있던 PlusSound Exo-시리즈 케이블 입니다. 이 Exo-시리즈 케이블에는 새로운 26 AWG 구리 타입 6 Litz 선이 채택되었으며 ES80과 아주 궁합이 잘 맞습니다.
지난 베르린에서 열렸던 Canjam쇼에서 Effect Audio 관계자로부터 두개의 2핀 MMCX 컨버터를 선물 받았는데요. 덕분에 이제 매우 우수한 성능의 EA Horus 와 Leonidas 케이블을 MMCX 타입의 이어폰에 물려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orus의 케이블은 제가 사용해본 케이블중에서 최고였지만 ES80과 사용했을 때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케이블은 바로 PlusSound의 케이블 입니다.
- 가격 및 악세서리
ES80의 가격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 제품은 레퍼런스 모니터용 제품입니다. 가격은 $1899USD부터 시작하며 제가 사용한 제품은 2067,98USD 입니다. 구입하면 훌륭한 품질의 이어폰과 함께 모든 악세서리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지금까지 받아본 패키지 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습니다. 상자 내부에는 모니터 볼트, 제습제, 청소용 천, 청소 도구, 오토이즈™, 사용자 설명서, 그리고 2년 보증서가 있습니다. ALO케이블은 별도의 주머니에 들어있으며 모든 구성품들은 완벽하며 매우 인상적입니다.
- 고객 지원
지금까지 계속 웨스톤 오디오의 마케팅 부서와 연락을 해왔지만 사실 고객 지원 부서에 대해서는 딱히 할 말이 없네요. ES80 제작에 필요한 귓본도 그쪽으로 보내지 않고 런던에서 있었던 Canjam 쇼에서 세일즈 담당자에게 전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웨스톤 오디오와 같은 전문적인 회사는 고객 지원 또한 확실할 거라도 장담합니다.
- 사운드
웨스톤 오디오의 마케팅 부서와 엔지니어들은 ES80의 사운드를 아래와 같이 표현합니다.
장인 정신으로 훌륭하게 튜닝이 된 8개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를 통해, 웨스톤 오디오의 플래그쉽 제품인 ES80은 기존의 커스텀 이어폰에서 들어볼 수 없었던 상쾌하고 깨끗한 다이나믹한 사운드를 여러분께 선사합니다. ES80은 스테이지에서 공연하는 뮤지션들에게 필요한 다이나믹한 저음을 유지하는 동시에 오디오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섬세하며 빛나는 듯한 고음을 제공하여 음악에 몰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믿기 힘든 깜짝 놀랄만한 경험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ES80에서 눈에 띌만한 특징은 바로 자연스러운 소리와 청량함, 투명함, 풍부함, 그리고 다이내믹함 입니다. 레퍼런스 혹은 오디오 애호가들에게는 튜닝된 모니터로 불리우며 모든 사운드에서 그 면모를 보입니다. 저는 이 음색을 좋아하지만 가급적이면 좋은 품질의 파일이나 소스로 감상하시기를 바랍니다.
ES80의 넓고 깊은 사운드 스테이지 덕분에 매우 훌륭한 좌우 밸런스와 표현력이 가능합니다. 3차원 표현 방법은 매우 훌륭하며 사운드의 풍부함, 정확함이 합쳐져 정말 탑 레벨의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저음에서부터 고음까지 모든 부분이 만족스러워 밸런스가 잘 맞춰진 리니어한 성향이지만 보컬이 가장 눈에 띄게 훌륭한 포인트 입니다.
저음은 매우 훌륭하지만 처음 ES80을 접하시면 조금 가볍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음이 필요한 부분에서는 확실하게 성능을 내줍니다. 펀치력이 있으며 깊고 풍부한 저음은 시종일관 섬세하고 훌륭하게 사운드를 표현합니다.
저음에서 중음까지는 자연스럽게 들리지만 서로를 간섭하지 않는 뚜렷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우며 다이내믹한 중음은 훌륭한 사운드 분리도를 통해 매우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우 자연스럽게 튜닝이 된 중음은 훌륭한 풍부함과 청량함을 통해 저음과 완벽하게 연결됩니다. 덕분에 매우 자연스러우며 다이내믹하며 현실감이 느껴지는 보이스를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중음은 부드럽거나 따뜻한 느낌은 아니지만 정확하며 다이내믹 합니다. 저음과 마찬가지로 중음도 매우 훌륭한 하이 레벨의 품질입니다.
ES80의 중음부터 고음까지는 매우 훌륭하게 이어집니다. 특유의 풍부함에는 섬세함이 살아있으며 마치 불꽃이 튀는 듯한 느낌입니다. 고음이 정확하고 에너지가 넘치며 넓은 공간감을 주지만 절대 거친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리뷰를 하며 최고 품질의 사운드로 음악 감상을 했지만 전혀 귀에 무리가 가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전에 리뷰를 했던 W60과는 매우 다른 결과였습니다. W시리즈 제품들은 부드러우며 따뜻하고 매우 큰 임팩트가 있습니다. ES80과 W60 모두 섬세하며 우수한 사운드를 내지만 ES80은 레퍼런스에 더 맞춰졌습니다.
ES80의 다른 놀라운 점은 바로 더 높은 볼륨으로 음악 감상 시 더 놀라운 저음과 향상된 공간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인데요. 비록 큰 볼륨으로 음악 감상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더 큰 볼륨으로 들으면 더 큰 매력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점 때문에 많은 분들이 더 큰 볼륨으로 음악 감상을 하실 듯 하네요.
- 경쟁모델과의 비교
Jomo의 8드라이버 Samba는 더 큰 사이즈이며 귀 밖으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Samba에서는 ES80의 장점인 타이트한 저음과 밸런스, 그리고 사운드의 일정함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또한 Samba는 뮤지컬 커스텀 이어폰 이지만 확장성이나 스피드 혹은 정확성 측면에서 ES80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이 Samba의 사운드는 너무 과장된 저음과 엉망인 세팅 때문에 ES80의 매우 훌륭한 깨끗하며 분리도이 있는 사운드에는 비교 자체가 안됩니다. 비록 저는 11드라이버인 Flamenco를 선호하지만 Samba는 가볍게 들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ES80은 기술적으로 완벽하기 때문에 비교 자체가 안되는 매우 다른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The Vision Ears VE8은 제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커스텀 인이어 중 하나로서 ES80과 비교하면 더 부드럽고 따뜻한 사운드 입니다. ES80이 자연스러운 소리라면, VE8은 부드러움과 따뜻함을 보이며 더 자연스럽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두 제품 모두 사운드 스테이지와 섬세한 면에서 훌륭하지만 ES80의 투명함과 표현력은 더 우수하며 한단계 위 입니다. 웨스톤 오디오의 저음은 더 섬세 하지만 두 제품 모두 모니터로써 훌륭한 저음을 자랑합니다. 이 훌륭한 사운드 모니터의 차이점이라면 전문가용과 오디오 애호가용으로 나뉜다는 점입니다. 저는 물론 두개다 사랑합니다.
Inear’s semi-custom ProPhile 8은 VE8과 ES80에서 찾아볼 수 있었던 풍부함을 찾아볼 수 없는 대신 더 건조한 사운드를 냅니다. 이 PP8(ProPhile8)은 매우 유니버셜 이어폰으로써 매우 훌륭한 소리 분리도와 표현력을 보여주지만 웨스톤 오디오의 정확하면 확장성 면에서는 많이 부족합니다.
PP8은 물론 훌륭한 이어폰 입니다 단지 마치 불꽃이 튀는 듯한 화려하며 정확한 사운드가 부족할 뿐이에요.
실리콘 재질의 CustomArt Harmony Pro 8.2 는 8개의 드라이버를 채택한 또 하나의 훌륭한 이어폰입니다. ES80과 비교하자면 사운드가 어두운 편이며 저음은 더 웅장한 편이지만 섬세함이나 표현력에서는 비교 자체가 안될 정도로 떨어집니다. 중음은 풍부하며 매우 다이내믹 하지만 ES80의 깨끗한 사운드는 아닙니다. 고음은 조금 부드럽지만 ES80과 Pro 8.2 모두 풍부함과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운드의 분리, 깨끗함과 투명함은 개인적으로 ES80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 재생기기와의 호환 및 소스
Astell&Kern의 SP1000은 매우 섬세하고 정확하며 훌륭한 표현력을 자랑하는 뉴트럴 성향으로 튜닝이 되었습니다. 이 기기와 ES80을 같이 사용하면 아주 강력한 표현력과 타이트한 저음, 우수한 사운드 스테이지, 독보적인 표현력 그리고 풍부한 사운드를 들려줘서 필요한 모든 부분을 만족시켜줍니다. 아주 마음에 들어요. 물론 이 조합을 갖추는 데는 4천 달러로 큰 금액이 필요하지만 그 값어치는 정말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특히 밸런스드 모드를 사용할 때에는 더욱더 그렇습니다..
소니의 NW-WM1Z와 ES80의 조합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여전히 매우 우수한 섬세함과 깊이, 정확성을 보여주지만 소니는 좀 더 편안하며 음악 감상 위주로 세팅을 해두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취향에 비하면 다소 부드럽기는 하지만 이 조합의 저음은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아주 깊고 훌륭한 공간감, 그리고 감동적으로 퍼져나가는 저음이 인상적이에요. 개인의 취향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지만 소니의 제품을 사랑하는 소비자에게는 ES80과의 조합이 매우 반가울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Chord Electronics Hugo 2와 옵티컬 소스를 사용하는 SP1000 사용하면 SP1000에서 기대할만한 소리는 아니지만 더 부드러우며 두꺼운 보이스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더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내지만 SP1000에서 느낄 수 있는 공간감이나 확장성은 아닙니다. 이 조합의 장점은 Hugo 2의 크로스 피드와 필터를 통해 원하시는 사운드로 튜닝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Mojo는 위의 Hugo 2 에서의 부드러운 표현력보다 부족하지만 여전히 다이내믹한 음색과 훌륭한 공간감을 보여줍니다. 저는 사운드가 무엇인가 디지털 하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이 Mojo 이어폰은 Hugo2의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많이 부족합니다. 그래도 음악 감상하기에는 나쁘진 않아요.
결론
웨스톤 오디오의 ES80은 훌륭한 확장성, 풍부함, 스피드, 그리고 분리도를 겸비한 완벽하게 튜닝이 된 뉴트럴한 모니터링 이어폰 입니다. 사운드 스테이지는 넓고 깊으며 표현력 또한 아주 훌륭합니다. ES80의 훌륭한 튜닝과 성능은 정말 만족스러워서 제 커스텀 이어폰 추천 제품 목록에 바로 추가가 되었습니다. 뉴트럴하면서도 훌륭한 ES80은 제가 좋아하는 커스텀 이어폰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추천 목록에 있던 UM Maestro V1도 밀어 내버렸어요.
뉴트럴하면서 최신 기술이 집약된 모니터링 이어폰을 찾고 계신다면 바로 이겁니다. 정확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소리를 찾는 뮤지션이나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관련 소식
📍 매장별 휴무안내 (9월&10월) 📍
🎑 최대 40% 할인! 추석이라 多드림 🎑
Etymotic & Westone Audio OLD & NEW 반납없는 보상판매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