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성능의 입문용 이어폰. '웨스톤 마하10' Westone Mach 10 리뷰 by Forbes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뛰어난 성능의 입문용 이어폰. ‘웨스톤 마하10’ Westone Mach 10 리뷰 by Forbes

무선 이어폰 시대에 유선 이어폰 인기가 많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틀린 생각입니다. 무선 이어폰으로 인해 유선 이어폰 시장점유율이 다소 낮아졌지만 음질, 보안 및 충전이 필요 없는 점 등 여러가지 이유로 유선 이어폰이 인기는 여전합니다.


Westone Mach(웨스톤 마하) 시리즈는 8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되어있으며 Mach10(마하10)은 엔트리급 모델입니다. 헤드파이 시장에서 보통 IEM (In-Ear Monitors)로 불리우는 Westone Mach10 이어폰을 리뷰해보겠습니다.

Westone은 1959년에 설립되었으며 고성능 인이어 모니터, 이어폰, 오디오 제품을 생산하는 세계 최고의 제조업체입니다. Westone의 모니터링 이어폰은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어 여러분들 또한 자주 보셨을 겁니다. Westone의 인이어 모니터는 까다로운 하이파이 유저 뿐만 아니라 스테이지 모니터링을 하는 뮤지션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강력한 내구성이 특징인 Linum BaX 착탈형 케이블. Westone Mach10의 착용감을 보다 편안하게 만들어주며 케이블이 고장 나면 손쉽게 교체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Mach 시리즈는 싱글 드라이버가 탑재된 모델부터 8개의 드라이버가 탑재된 최상위 모델까지 선보입니다. 저는 엔트리 레벨인 Mach10 모델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Knowles사의 듀얼 다이어프램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넓은 주파수 응답과 인이어 모니터의 특징인 소리의 디테일을 제공합니다.

Westone Mach10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엄청나게 얇은 케이블입니다. 얇은 케이블이라고 해서 실망할 필요 없습니다. 케이블이 쉽게 고장날 것 처럼 보이지만 Westone의 고급 Linum BaX 케이블 피복 안에는 초강력 은도금 동선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케이블이 손상되더라도 이어폰 유닛과 케이블을 분리할 수 있어 케이블만 교체할 수 있습니다.

분리형 케이블은 이어폰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구조입니다. 가볍고 얇은 케이블은 오버이어로 착용하는데 있어 무게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장점 덕분에 Mach 시리즈는 매우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장시간 청음을 하기에도 이상적입니다.

이어폰을 오버이어 타입으로 착용하는데 익숙해지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h10은 귀에 꽉 찬 느낌이 없어 대부분의 연령대에 잘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Mach10은 다양한 크기의 이어팁이 담긴 파우치가 함께 제공됩니다. 이어팁은 실리콘 이어팁과 메모리폼팁을 함께 제공합니다. Mach10 이어폰 노즐이 매우 얇아서 특별히 제작된 이어팁입니다. 이어팁 사이즈 종류가 다양해서 이도의 크기와 관계없이 완벽한 착용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어폰을 오버이어 타입으로 착용하는데 익숙해지면 더욱 안전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ch10은 귀에 꽉 찬 느낌이 없어 대부분의 연령대에 잘 맞을 것으로 보입니다. Mach10은 다양한 크기의 이어팁이 담긴 파우치가 함께 제공됩니다. 이어팁은 실리콘 이어팁과 메모리폼 이어팁을 함께 제공합니다. Mach10 이어폰 노즐이 매우 얇아서 특별히 제작된 이어팁입니다. 이어팁 사이즈 종류가 다양해서 이도의 크기와 관계없이 완벽한 착용감을 찾을 수 있습니다.


Westone Mach10은 임피던스가 80Ω이므로 소스 기기 선택이 중요합니다.

만약 Mach10을 스마트폰에 바로 꽂아서 듣는다면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고품질 밸런스드 아마추어를 탑재한 Mach10의 성능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DAC 등 적절한 소스 기기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Helm Bolt, 최소 Periodic Rhodium 등을 사용하면 더욱 디테일한 소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는 리뷰를 위해 귀 크기에 맞는 메모리폼 폼팁을 사용했습니다. 제공된 팁은 귀에 매우 쉽게 들어가 착용 전에 먼저 손으로 압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만족스러웠습니다. Mach10은 귓속에 자리를 잡으면 매우 편안하고 안전하게 느껴집니다. 귀 윗부분에서 케이블이 닿는 느낌도 없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케이블이 쉽게 엉킨다는 점입니다.

Westone Mach 라인업의 엔트리 모델 Mach10 인이어 모니터는 완벽한 균형과 디테일을 자랑한다.

이제 소리로 넘어가봅니다. 동가격대 인이어 모니터 중 Westone Mach10은 가장 균형잡힌 톤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이어폰에 하나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가 탑재되었다고 믿기 힘들 정도의 저음의 양을 만들어냅니다. 특히 Westone의 튜닝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여러 개의 드라이버나 크로스오버 없이 단 한 개의 드라이버가 모든 음역대를 표현하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그것을 훌륭하게 끌어올렸습니다.

Mach10은 싱글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1BA 드라이버)의 한계를 뛰어넘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촘촘히 표현되는 저음부터 완벽한 음높이의 중음, 감미로운 고음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으로 완벽한 균형 잡힌 사운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싱글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 이어폰은 약간 가볍고 날카로운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는 본래 소리의 명확성이 중요한 보청기에 사용하기 위해 설계된 작은 드라이버이기 때문입니다. Westone에서는 싱글 드라이버가 탑재되었음에도 가능한 보편적인 사운드를 전달할 수 있는 튜닝을 적용했습니다.

소리 부분에서 굳이 단점을 말하자면 사운드 스테이지는 몇몇 사람들이 좋아할 만큼 넓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부분은 단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운드 스테이지가 너무 넓을 경우 부자연스럽게 들리고 공간 오디오의 인위적인 구현처럼 들릴 수 있습니다. Westone Mach10 은 그렇지 않습니다. 입문용 인이어 모니터로서 적합하고 이상적인 사운드와 가격대입니다.


총평 : Westone Mach10 IEM은 작지만 성능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하나의 밸런스드 아마추어 드라이버에서 이렇게 넓은 주파수 응답을 보여주는 제품을 선보인 점에 대해 Westone 브랜드에 감사하다 전하고 싶습니다. 소리의 디테일 또한 굳이 그래프를 보지 않아도 될 만큼 정교합니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소리의 왜곡이 거의 없어 귀를 편하게 해줄 것이라는 점입니다. Mach10은 오랜 시간 청취하더라도 귀에 피로감이 적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Mach10 소리가 너무 좋았고 대부분의 보급형 디지털 오디오 플레이어나 스마트폰에 장착하는 휴대용 DAC에 훌륭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착용감이 뛰어나서 하루 종일 착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대부분의 음악 장르에 적합하고 고급 소스기기까지 사용할 수 있는 훌륭한 유선 이어폰을 원한다면 Westone Mach10이 좋은 입문형 제품이며 가성비 있는 선택입니다.

가격 & 출시여부 : Westone Mach10 은 현재 출시되었으며 가격은 $299.99 / £299.99 / €299.99입니다.

자세한 정보 : westoneaudio.com

기술 정보

  • 드라이버 : 싱글 밸런스드 아마추어
  • 주파수 응답 : 20Hz – 20kHz
  • 감도 : 103dB @1kHz.
  • 임피던스 : 80Ω @1kHz.
  • 케이블 : Linum BaX 은도금 동선
  • 케이블 길이 : 1.2m
  • 이어팁 : 실리콘팁 5개 / 폼팁 5개
  • 액세서리 : 하드케이스, 파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