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on Microphones Starlight 리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Aston Microphones Starlight 리뷰

영화 오스틴 파워에 나오는 이블 박사가 마이크를 사야했다면 분명 Aston Microphones Starlight를 선택했을 것이다. 가장 큰 이유를 들자면 바로 Starlight에는 아주 멋진 레이저 빔이 발사되기 때문이라 할까?

Starlight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는 레이저빔이 발사되는 기능을 가진 마이크가 당황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최고의 레코딩 장비를 찾고 있다면 바로 Starlight를 선택해야만 할 것이다. 화려한 레이저가 발사되는 Aston의 Starlight를 재대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기본정보

Starlight의 몸통 길이는 대략 18cm 정도이며 지름은 약 3cm 정도다. 헤드 부분은 소결처리(매우 작은 다수의 금속 구슬로 이루어진 표면)된 금속재질로 구성되어 있다. 소결처리가 생소할 수도 있는데 바티칸의 교황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AKG D190 모델이 소결처리된 제품으로 유명하다.

소결처리된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소리가 맑고 투명하며 튼튼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Aston은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일반 소결처리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 비축 고음 반응(off-axis high frequency response)이 가능한 소결처리 기술을 적용했다.

또한 Aston만의 자체 캡슐 튜닝 기술을 바탕으로 완벽하게 초고음역대를 잡아낸다. 이 캡슐은 50여명의 오디오 전문가에게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해 선택된 최상의 튜닝 기술로 20mm의 금도금 다이어프램과 다양한 마이크 앰프가 조화를 이뤘다.

마이크의 바디위에는 레이저와 함께 4개의 스위치가 있다. 레이저가 장착된 기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경고 문구도 빠지지 않았다.

작동
Starlight에는 Laser, Voice, Cut, db 등 총 4개의 스위치가 있다. Laser 스위치는 레이저를 켜고 끌 수 있으며, Voice 스위치는 Modern, Vintage, Hybrid 등으로 톤색으로 바꿔준다. Cut 스위치는 80Hz와 140Hz의 로우컷 필터를 조작하는 기능을 한다. dB 스위치는 0dB, -10dB과 -20dB 세가지 dB 레벨을 선택할 수 있다 .

녹음
Starlight는 주파수 반응이 뛰어나고 통상적으로 펜스 마이크에서 기대할 수 있을만한 소리를 구현해낸다. 100Hz에서 5kHz까지 거의 플랫하지만 이 레인지 밖에서는 Voice나 Cut 스위치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Voice 스위치를 사용해 세가지 각기 다른 특색의 소리로 바꿀 수 있어 세개의 마이크를 하나에 담은 것과 같은 효과를 선사한다. Modern은 톡 쏘며 짜릿한 느낌, Vintage는 따뜻하며 가장 자연스러운 느낌, 그리고 Hybrid 전체적으로 위 두가지 소리의 중간정도의 느낌을 구사하며 저음부분을 단단하게 만들어준다.

핵심기능
Starlight에 탑재된 레이저 기능은 왜 이제서야 이 기능을 추가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정도로 눈에 띄는 기능이다. 레이저 기능의 가장 두드러진 기능은 스위트 스팟에 눈에 보이는 레이저를 노출시켜 마이크로폰을 설치할 최상의 위치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다만 거리 측정은 안되기 때문에 사진을 찍거나 거리를 직접 기록 해야하는 불편이 있기는 하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라이브나 스튜디오 엔지니어들이 매번 마이크를 설정해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참고로 650nm의 빨간 레이저는 낮은 아웃풋[0.9mW]이지만 설치 후 레이저를 조절할 때 눈에 노출 될 수 있으므로 꼭 레이저를 끄고 마이크를 사용하길 권한다.

평가
Voice 기능을 평하자면 Modern은 더 단단한 저음과 톡톡 튀는 느낌, Vintage와 Hybrid 모드는 더욱 자연스러운 주파수 반응을 보인다. 여성 재즈 보컬을 레코딩을 예로 들면 Modern 모드에서는 매우 개방감이 느껴지며 가볍고 산뜻한 소리다. 이에 반해 Vintage와 Hybrid 모드는 60년대나 70년대 스타일의 느낌이 강하다. (소결 처리된 헤드 덕분에 별도의 팝 필터가 필요 없다)

결론
Starlight는 소결처리된 헤드와 레이저 등 처음 선보이는 기능이 많다. 레코딩 결과물은 매우 훌륭하며 가격도 이에 적절한 수준이다. 쇼크 마운트와 스테레오 마운팅 바가 포함되어있는 한쌍의 Starlight는 하나의 캡슐만 적용된 Neumann의 KM 184보다 $100이나 저렴하다. 참고로 KM 184에는 플라스틱 클립과 윈드 스크린만 포함되어 있다. Shure의 SM81은 Starlight와 비슷한 가격이지만 스테레오 마운팅을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종합해보면 가성비가 훌륭한 펜슬 마이크를 찾고 있다면 Starlight가 제격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