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E Audio 공동 창립자 Matthias Carstens의 인터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RME Audio 공동 창립자 Matthias Carstens의 인터뷰

Matthias Carstens가 설계 및 제조에 관한
RME의 접근 방식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들어보았습니다.

Matthias Carstens는 지난 20년간 RME는 사운드카드와 레코딩 인터페이스 설계의 선구자 중 하나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습니다. 회사의 주요 DSP설계자로 활동하고 있는 Ralf Männel과 개발 활동을 지도하는 Matthias Carstens가 설립한 RME는 작사가, 작곡가 및 기타 오디오 전문가들이 작업의 기술적인 측면에서 방해받지 않고 창의적인 노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이고, 유저 친화적이며, 고품질인 디지털 오디오 솔루션을 개발하여 명성을 얻었습니다.

음악 및 오디오 제작의 창조적인 도전과 그러한 아이디어를 포착하는 기술적 측면의 균형을 이루는 데에는 ‘균등화’의 양면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Matthias Carstens는 RME의 다양한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그는 제품 기획, 개발, 사양, 설명, 메뉴얼 제작을 감독하는 것 외에도 회사의 1)마케팅 이니셔티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Carstens은 제품 마케팅, 웹사이트 유지보수, 회사 보도 자료 작성을 직접 처리하는 것은 물론 RME의 디스트리뷰터, 딜러, 고객에 대한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드라이버 테스트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업계 이벤트에서의 시연 혹은 소비자 피드백 분석 등 또한 업무를 관여하고 있습니다.

1)마케팅 이니셔티브 : 어떤 브랜드의 신제품을 출시할 때 다양한 매체에 알리기 위해 제작하는 콘텐츠.

사실상 뮤지션이 작업시에 자신의 기술을 사용하는 부분에 대한 이해는 RME의 직관적인 제품 설계를 개발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Carstens는 밴드에서 드러머로 활동을 했으며 또한 엔지니어 훈련을 받으며 레코딩에 대한 관심도 키웠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의 조합이 지금의 RME를 형성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Carstens은 “나에게 있어 이제까지의 경험들은 여러 회사의 외부 개발자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비즈니스’로 바뀌었다고” 말했으며 또한 “진정한 RME 비즈니스는 1996년 독일 전자 매거진 ELRAD의 간행물에서 나온 일종의 ‘스핀 오프’로서 시작되었습니다.”

자신의 배경이 RME를 결성하기로 한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을때에 Carstens는 Neutrik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비추어 봤습니다. “나의 경험이 Neutrik A1 및 A2 오디오 측정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줬을 뿐만 아니라, 베타 테스트를 몇 차례 한 적이 있다“고 대답하였습니다. “당시 디지털 오디오는 막 시작됐으며 AES/SPDIF를 측정하거나 분석할 수 있는 모든 제품은 상당히 고가였습니다. RME DAM-1은 시대를 앞서고 비교적 저렴했기 때문에 ELRAD DIY 유닛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것은 타당하였습니다. 저널리스트로서 제품의 마케팅과 매뉴얼을 직접 담당할 수 있었고, 수리 기술자로 일했던 경험이 있었기에 이미 훌륭한 디스트리뷰터들과 연락이 가능하였습니다. 위에서 말했던 모든 것들은 적절한 시기에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Carstens은 자신의 설계 철학에 대한 몇 가지 관점을 공유했습니다. “유저와 고객으로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들을 놓치는 디바이스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잘 알기에 짜증이 납니다. 그러므로 RME에서 우리는 재프로그래밍이 가능한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를 기반으로 매우 유연한 설계를 구현하려 노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초기에 뭔가를 놓친 경우 추후에 유닛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미 우리 설계 기반은 대부분의 경쟁사보다 유연하고 강력합니다. 또한 우리는 더욱 좋은 오디오 품질을 택했기 때문에 너무 비싸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더 높은 가격대를 수용했습니다. 최적의 성능과 허용 가능한 절충안 사이의 균형은 모든 유닛에 매우 세심하게 설계되었습니다.”

“처음부터 RME는 많은 작업에 커스텀 칩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AES, ADAT, MADI 리시버와 트랜스미터 회로는 FPGA 설계의 일부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유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첫 번째 버스 인터페이스는 예제 코드를 기반으로 했으나, 코드는 이미 고도로 수정되었습니다. 이 후 코어 인터페이스의 전체 개발을 이어받아 FireWire 400/800, USB 2 및 USB 3은 완전히 자체 개발되어 FPGA에 통합되었습니다.”

Carstens가 설명했듯이, RME의 문화와 설계 철학은 모든 회사 제품의 설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RME와 다른 오디오 회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유입니다. 자유 없이는 RME가 존재하지 않거나 성공하지 못 할 것입니다. 저는 종종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더 큰 자본 혹은 기타 리소스를 보유한 우리 업계의 거물들을 능가할 수 있을까 자문합니다. 글쎄요, 그들에겐 RME 개발자들이 없으며, 그들의 개발자들이 가장 잘하는 것을 하도록 우리는 허용하지 않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RME 개발자들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개발할 수 있는 유니크한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는 개발자를 고용하고 개발자는 일에 대한 보수를 받은 다음 일을 진행합니다. RME의 개발자들은 만들고자 하는 열의와 관심이 있으며, 결국 우리가 매우 자랑스러워하는 제품을 개발합니다. 이 제품들은 우리의 ‘아기들’이며 우리는 최선을 다해 이들을 돌보고 있습니다.

지난 20년간 RME에서 이루어진 모든 일에 대한 실무적 접근 방식을 통해, Carstens가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RME 제품이 무엇인지, 그리고 기술 변화에 발 맞춰 회사가 어떻게 진화했는지 궁금하여 물어보았을때에 “좋아하는 제품은 없습니다” 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폼 팩터와 음질이 좋아 매일 베이비페이스 프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RME의 Micstasy의 아키텍처와 기술 설계에 감명받고 있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진화했는지에 대해서는 모든 방면에서 다양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작업자들은 더 상향된 툴을 사용하며 지속적으로 더 좋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조 측면에서는 최신 마이크로 부품에 기반한 생산과 EMI 요건이 결코 훼손되지 않도록 첨단 기계에 집중 투자했습니다.”

Carstens는 잠시 미래를 비추어 보았습니다. “RME에서는 경쟁사가 인지하지 못하는 문제에 대해 충분히 숙고한 후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우리의 드라이버 안정성 및 로우 레이턴시 능력은 이미 완성형입니다. 오디오 산업은 이제 네트워크 운영으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는 제품을 꾸준히 개발 중이며 모든 RME 제품과 마찬가지로 업계 최고의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Carstens는 다음과 같은 마지막 생각들을 말했습니다. “올해 RME는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20주년을 기념합니다. 이 모든 것이 시작되었을 때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앞으로 TotalMix FX의 새로운 기능 등 몇 가지 흥미로운 새로운 추가 사항들이 연중 공개될 예정이며 RME를 구매하면 그 고객은 회사와 장기적인 관계를 맺게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명성과 유산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현재, 미래의 고객들에게 최고의 제품과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만큼 함께해 주기를 바랍니다.”

원문 : https://rme-korea.com/blogPost/MatthiasCarstens
RME Korea : https://rme-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