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오디오 U12t & U18t 비교 리뷰 - 사운드캣

사운드캣

모든 음악은 사운드캣으로 통한다

64오디오 U12t & U18t 비교 리뷰

이번은 64오디오의 유니버셜 제품 U12t와 U18t 비교 리뷰입니다. 차이점이 무엇인지 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텐데요. 두 제품의 리뷰는 이전에도 다루었지만 이번 시간에는 이미 익히 알고 있는 이 두 제품의 차이점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운드 성향과 즐겨 듣는 사운드 장르를 고려해 어느 제품이 더 맞을지 확인해 보세요.

핏은 차이가 없습니다. 쉘의 크기와 노즐 길이는 두 제품이 동일합니다.

디자인

제품명에서 알 수 있듯, U12t에는 4저음, 6중음, 1 중,고음, 그리고 1 고음으로 구성된 총 12개의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U18t에스는 8저음, 8중음, 1중,고음 그리고 1고음으로 구성되어 6개 더 많은 18개의 드라이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음 영역이 더 확장되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럼 사운드에는 차이점이 많이 있을까요?

9옴의 임피던스와 11dB의 감도인 U18t가 조금 더 소스와 드라이브하기 쉽고 이제 반해 U12t의 스펙은 12옴에 108dB의 감도입니다.

사운드

저음

저음의 양은 U18t에서 더 많이 드러납니다. U12t 보다 더 두껍거나 표현이 확실하게 더 두드러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힙합을 들어본다면 U18t만의 매력적인 극저음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사운드의 디테일면은 예상할 수 있듯 U18t에서 더 정교한 사운드 뉘앙스를 느낄 수 있으며 특히 현악기의 사운드가 특히 더 돋보이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 주파수 영역에서 첼로의 사운드 해상도가 살짝 더 나아진 느낌이며 채와 줄이 닿을 때 마다 울리는 단단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U18t가 U12t에 비해 더 풍부하며 악기에 색을 더 입혀 전체적인 특징을 더 잘 살려줍니다.

중음

두 제품의 차이점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확실히 U18t에서 중, 저음 영역의 바디와 존재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록 풍의 대중 음악과 락을 들어보면 U18t의 사운드와 바디와 따스한 느낌이 있는 방면 U12t에서는 보컬에 좀 더 집중이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 취향을 많이 타는 부분이라 더 좋아하는 성향에 맞춰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넓고 묵직한 바디로부터 오는 느낌을 좋아해서 U18t가 제 성향에 더 맞습니다. 하지만 다른 분들은 반대로 보컬이 더 돋보이는 U12t의 다이나믹함을 선호할 수도 있겠죠.

고음

고음은 사실 두 제품 모두 우수합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U18t에서 더 많은 음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바이올린 솔로 연주를 예를 들어보면 소리 울림의 섬세한 정도는 U18t가 조금 더 우세합니다. 물론 이 차이가 매우 극도로 나는 것은 아니면 비교를 하자면 약간의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본인이 매우 예민하고 까다로운 성격이시라면 U18t로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사운드 스테이지

두 제품의 사운드 스테이지에는 사실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넓이와 길이, 폭의 느낌의 너무 비슷해서 거의 동일하다고 봐도 무방하지만 U18t의 사운드가 더 풍부하고 악기의 사운드를 더 뚜렷하게 표현하기 때문에 U18t가 아주 미세하게 사운드 스테이지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하겠습니다.

요약

뉴트럴하며 더 섬세한 표현의 인이어 모니터를 찾고 계신다면 U12t가 더 적절해 보입니다. 하지만 음색과 사운드 바디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U18t로 가시기 바랍니다.